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4가지 기준으로 살펴보기

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누가 1등일 까요? 자동차는 내구연한이 긴 상품입니다.

값이 비싸기 때문에 사람들은 경기 호황기에 소비를 늘리고 불황기에 줄입니다.

상품 가격이 비싼 만큼 제조 공장 건설에도 막대한 자본이 들어가는 규모의 경제를 지닌 산업입니다.

 

1.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매출 1위는 어디?

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현황은 도요타가 매출기준으로 1등입니다.  한화로 약 265조원입니다.

뒤를 이어 독일의 폭스바겐, 벤츠가 2, 3위입니다. 미국의 GM과 FORD가 4~5위 입니다.

포드도 매출이 무려 150조원이 넘습니다.

6위는 일본의 혼다

7위는 영국 피아트(129조)

8위는 중국 SAIC 모터(119조)

9위는 일본 닛산 자동차(111조)

10위는 독일 BMW(110조)

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매출 랭킹

2.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순이익 1위는 어디?

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순이익 랭킹

순이익은 도요타와 벤츠가 매출 랭킹과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순이익은 BMW가 4위입니다.

폭스바겐의 경우 과거 배출가스 이슈 때문에 각종 서비스비용 등으로 이익이 많이 줄은 것으로 보입니다.

6위 폭스바겐(5조 3천억)

7위 SAIC 모터(5조 1천억)

8위 현대자동차(5조)

9위 포드(4조 8천억)

10위 닛산(4조 7천억)

3.세계 자동차회사 자산기준 1~10위

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자산 랭킹

자산 규모 기준으로는 폭스바겐이 1등 입니다. 그 밖에 순위는 비슷합니다.  IT 산업과 달리 자동차 기업은 매출과 이익, 자산 규모 순위가 서로 거의 비례하는 듯 합니다.

아마도 전통 제조업은 대규모 자본이 필요해서 신규진입자가 거의 없고, 따라서 경쟁자가 항상 비슷하니 마진도 매출규모와 비슷하게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은행업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6위 : BMW(223조)

7위 : 혼다(171조)

8위 : 닛산(167조)

9위 : 현대자동차(157조)

10위 : 피앗트(117조)

4.자동차 회사 주식 사는 타이밍?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내구연한이 긴 상품입니다.  사람들은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 자동차 같은 비싼 금액의 지출을 최대한 미룹니다.

세계 자동차기업 순위 자동차 주가

그에 맞춰서 자동차 기업의 주가도 고꾸라집니다. 도요타 주가를 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12년까지 사람들이 불황이라 생각해 긴축재정을 했습니다.

구지 그때 당시 도요타의 재무제표를 확인해보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저 기간에 자동차 지출을 줄였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2013년 부터 사람들이 슬슬 불황에 적응을 하고, 내구연한이 긴 상품을 사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도요타의 주가도 점점 오르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같은 경기민감주는 침체기에 사야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계 실업률이 감소하고, 경기가 호황으로 돌아서면, 자동차 회사들의 주식은 상당히 오를 것입니다.

사실 도요타 뿐만 아니라 다임러, GM, 현대자동차 등도 대부분 그래프가 비슷합니다.  자동차 주식은 금융주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회사 주식은 특정 회사의 우위성을 예측하는 것 보다는 사람들이 비싼 사치재를 살 경제적 여유가 생겼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요새 테슬라 주가가 핫하지만, 이 기업은 일반 자동차 회사보다 더 위험합니다. 자동차 회사중에서도 비주류 전기차라는 상품을 사용하며, 지난 11년간 이익이 적자인 기업입니다. 조그만 경기침체에도 과연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