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어떤 점이 좋을까? 3가지 정리!


공유오피스는 현재 재택근무와 유닛 단위의 근무 증가로 계속 늘어날 추세입니다. 공유 오피스를 가격대비 가성비 있게 구하는 팁은 최대한 빌딩이 많은 지역에서 구하셔야 단가를 낮추실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의 장점단점 그리고 3가지 공유 오피스의 패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공유오피스 장점 4가지

공유오피스의 첫 번째 장점은 먼저 사무실을 직접 임대하는 것 보다 훨씬 저렴하게 사무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장점은 대부분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입주를 하시기 때문에 집이나 도서관에서 하시는 것 보다 훨씬 일을 하려는 동기부여를 강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에 나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집에서 일이 가능하신대 나오시는 이유가 긴장감을 주기 위함이기 때문에 서로 약간의 눈치를 보면서 더 열심히 일을 하게 됩니다.

주위에 수험생분들이 둘러쌓인 상황과 사업을 하는 사람이 둘러쌓인 상황은 환경의 프레셔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서로 터치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애초에 대부분 회사에 가지 않으시고 1인 사무실을 오시는분들 성향 자체가 단체 생활을 별로 안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서로 터치가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장점입니다.

마지막 장점은 식사할 곳이 많다는 점입니다. 공유오피스는 대부분 대형 빌딩에 존재하는데 이런 빌딩 지하는 대부분 백반집이 있고 저렴하기 때문에 식사 퀄리티가 가격대비 높고 다른 빌딩 지하에도 백반집이 많아서 식사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1인 단위의 사업은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아서 인간관계에 의한 자극이 적어서 상대적으로 식사에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공유오피스는 대부분 빌딩촌에 많기 때문에 식사할 곳이 많고, 가격도 규모의 경제에 의해서 저렴한 편이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공유오피스 단점 3가지

공유오피스의 첫 번째 단점은 온도 조절에 대한 권한입니다. 아무래도 한 방에 여러분이 같이 쓰다보니 겨울이나 여름이 온도차가 조금 있어서 나는 더운데 히터를 누군가 튼다던가 에어컨의 조작 문제가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서로 타협을 하기는 하지만 온도 변화에 아주 민감하신 분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환기 문제입니다. 사무실의 문이나 창문등을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고, 소음 차단을 위해서 문을 닫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경우도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점은 청소 문제입니다. 공유오피스 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개인이 운영하는 공유오피스의 경우 청소업체가 1 ~ 2주에 1회 밖에 와서 청소를 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청소를 하시거나 위생상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위생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아예 비싼 메이저 공유오피스를 가시거나 아니면 직접 청소 계획을 짜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1. 공유오피스 메이저 브랜드

먼저 가장 쾌적한 공유오피스는 당연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들입니다. 위워크패스트파이브 같은 곳의 업체들은 아주 쾌적하고 따라서 유명한 IT 스타트업들도 입주할 정도로 사무실이 좋습니다.


공유오피스 추천 위워크 2

다 좋지만 역시 단점은 가격대가 비싸고 계약을 어느정도 장기간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인원 규모가 조금 있으시거나 아주 쾌적한 환경을 원하신다면 좋은 선택이 되실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일반 사무실을 직접 임대하는 것 보다는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2. 공유오피스 중저가형 개인 운영하는 사무실

영세한 개인 사업자가 1인 사무실을 위해서 공유오피스를 구할 때 가장 현실적인 대안중의 하나입니다.

보통 가산디지털단지서울 외곽에서는 13만원 ~ 18만원 정도에 파티션이 있는 책상 1자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창문이 있는 자리는 몇 만원 더 비싸고 이런 식으로 가격이 조절됩니다. 강남권에는 20만원 전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중저가형 공유오피스의 장점은 대부분 개인 사업자분들이 사무실을 임대해서 재임대를 하는 구조입니다. 심지어 임대업자분들도 돈을 빌려서 공유오피스를 차리신 경우도 많습니다. 즉 임대업자분들도 영세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보증금이 아주 적거나 심지어 한 달 월세정도로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계약 기간도 1개월 ~ 3개월단위도 짧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유동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사업을 하시다가 사무실을 빼시거나 다른 곳으로 옮기시는데도 별 부담이 없습니다.

보통 스터디카페도 월요금이 13만원 ~ 15만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 스터디카페는 파티션도 없고 거의 독서실 처럼 서로 붙어있는 반면, 공유 오피스는 일반 사무실 처럼 파티션으로 영역이 구분되고 인원 밀집도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업무를 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공유오피스 쇼핑몰 연동 카페 24 창업센터 등

마지막으로 카페 24 창업센터와 같은 쇼핑몰 연동 공유오피스입니다. IT 사업을 하시거나 작가나 주식 트레이너 같은 일은 큰 공간이 필요없습니다.

공유오피스 카페24 창업센터

하지만 쇼핑몰이나 스토어팜 등을 운영하시면서 물건을 파실 경우 물건 사입을 하시거나, 택배를 처리하고, 세금 업무, 회의실 사용, 팩스 사용 등 여러 부가 업무가 많습니다.

이 경우 카페 24의 창업센터를 이용하시면 연계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일반 공유오피스 보다는 좀 더 일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메이저 브랜드 오피스보다는 저렴하고 개인이 운영하는 공유오피스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일반 공유오피스는 주식 트레이더, 작가, 마케터, 개인 사업하시는 분들이 모두 섞여 있는 반면, 이런 창업센터형 공유오피스는 대부분 업종이 비슷하시므로 서로 이야기도 나누실 수 있는 정보 교류의 기회가 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