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3가지 기준으로 측정하기

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일람을 살펴봅니다. 매출이란 기업의 비용이 공제되기 전의 값을 말합니다. 매출에 대비해 이익률이 높은 사업이 있고 이익률이 낮은 사업이 있습니다. 매출 순위의 유용한 점은 아마존 처럼 영업이익이 거의 없는 기업의 경우 추세를 파악할 때 유용합니다.

1.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1위는?

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1위는 월마트 입니다. 요즘 뉴스에서 아마존 등의 온라인 소매업체의 강세로 전통 소매업이 위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월마트가 1위라니 의외라고 볼 수 있으나 실상은 따로 있습니다. 매출과 이익은 다른 개념입니다.

매출이 높아도 실제 회사에 남는 금액인 이익 순위는 또 다른 개념입니다. 월마트의 이익률은 2.8%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 반대로 이야기해서 사람들이 최후까지 소비하는 제품이 바로 먹고, 마시고, 씻는 생활필수소비재들임을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이익 1위는 애플입니다.

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1_5위

그 밖에 2위는 중국의 석유회사, 3위는 일본의 도요타,  4위는 독일의 폭스바겐, 5위는 네덜란드의 석유회사 로열 더치 셀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나 석유회사가 매출순위가 높은 이유는 그 만큼 판매단가가 높다는 뜻입니다. 대신 각종 판매비나 인건비가 높기 때문에 순이익은 낮은 편입니다.

아마존, 페이스북, 넷플릭스 같은 순이익 마진률이 높은 기업들과 다른 편입니다. 옆에 이익을 매출로 나눠서 생각해보시면 대부분 상위권 기업들이 이익률이 상당히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6_10위

6위는 워렌 버핏의 회사로 유명한 버크셔헤서웨이 입니다. 이 회사가 괴물인 것은 매출순위도 10위에 드는데 순이익률이 10%가 넘는다는 점입니다. 7위는 시가총액 1위로 유명한 애플입니다.  순이익률은 무려 20%입니다.

8위 중국의 페트로 차이나는 역시 제조업답게 순이익률이 1%입니다. 뒤를 이어 9위 석유회사 엑손 모빌과 10위 헬스케어 회사 Mskesson이 있습니다.

2.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보는 방법은?

포브스 잡지의 웹사이트를 들어가면, 잘 정리된 약식 랭킹 알고리즘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등을 사용해서 자동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깔끔하게 한글로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알고리즘

그 밖에 10위 권 밖의 기업 2000개를 전부 확인하시려면 포브스에서 알고리즘을 직접 사용하시면 됩니다. Sales 라고 적힌 버튼을 누르면 2000개 기업이 매출순으로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이 가능합니다.

3.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꼴찌는?

글로벌 기업 매출 순위 꼴찌

매출기준 꼴찌는 독일의 포르쉐 홀딩스입니다. 포르쉐가 꼴찌? 사실 브랜드 네임을 보면 알 수 있듯 꼴찌라는 것은 별 의미없습니다.

세계에서 2000등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포르쉐의 매출은 100억 밖에 되지 않지만, 순이익은 무려 1조 5천억원입니다.

이처럼 매출 하위권 회사들의 목록을 보면, 매출보다 순이익이 높은 편입니다. 이유가 각기 다르겠지만, 아마도 대부분 비영업 수익이 상당히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실제 기업들의 버는 돈을 측정 할 경우 매출 순위 보다는 이익 순위를 조사하는 것이 더 신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