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판매 할 때 알고 가면 좋은 5가지


1.금 판매 기준 시세

금 판매시 각 금은방이나 금거래소 등에 붙어있는 금 매입 시세골드바, 순금 같은 가공이 필요없는 금을 매입할 때를 말합니다.

 

2.골드바 vs 금반지 판매 차이

금 이빨, 금반지, 금목걸이, 금팔찌 등은 정제비개당 몇 천원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반지와 팔찌 등은 가공비용이 서로 다르므로 몇 천원정도 차이납니다.

반면 골드바는 금은방이나 한국금거래소에 명시된 매입 가격 그대로 받게 됩니다.

 

3.한국금거래소 vs 금은방 금 판매 차이점

금은방에서 금 판매시 가게에 붙어있는 시세대로 매입을 하게 됩니다. 금반지나 금 목걸이등은 가공비몇 천원 정도 비용이 들게 됩니다.

한국금거래소의 경우 대리점이 각 지역에 있는데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의 실시간 시세 그대로 금을 판매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금반지나 금 팔찌 등은 가공 비용이 소요됩니다.

 

4.금 판매시 확인 절차

금을 판매하게 되면, 몇 가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14K, 18K 등의 함량 검사를 합니다. 귀걸이 같은 작은 금속의 경우 시약 등을 발라서 체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금의 중량을 잽니다.

금 거래정부 기관에 모두 보고되기 때문에 신분증 확인, 서류 및 복사 등의 확인 업무가 필요합니다.

팔찌 등을 제거하는 정제 시간서류 작성 때문에 최소 10 ~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각 금거래소는 금을 사고 파는 단순 구역이 아니라 일반 금은방 처럼 여러 금이나 은, 다이아몬드 등의 보석 제품도 함께 판매를 하고 있으므로 그 시간 동안 아이쇼핑을 하시면 됩니다.

 

5.금 판매시 현금 지급 유무

금 판매시 3 ~ 4돈 이상현금 100만원 이상의 금액은 계좌이체로 지불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금거래소의 대리점의 경우 고객에게 서류를 받아서 본사에 입금을 해야 고객의 계좌로 금액이 입금되는 프로세스입니다.

반면 금이빨 등의 몇 만원 단위의 액수의 경우 대부분 현금으로 바로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