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자격증 합격에 필요한 6가지 정보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은 어떤 자격증이고 어떻게 취득할 수 있을까요?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의 활용처, 컴활과의 차이점, 유효기간, 시험일정, 그리고 필기실기 시험을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1.워드프로세서 자격증 1급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1급은 대한상공회의소(비서, 컴활, 전산회계,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FLEX 등을 주관)에서 주관하는 컴퓨터 기초 문서 처리 및 편집 능력을 검정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필기 시험 60문항 60분 및 실기 시험 30분을 통과하시면 됩니다.

자격증의 용도로는 육군삼사관학교, 학군사관, 학사사관, 부사관, 육군 일반행정병, 보급 특수병 등에 지원시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학점은행제에서 4학점 처리됩니다. 공공기관에 입사 지원시 가산점을 줍니다. 지방직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2.워드프로세서 vs 컴활

워드프로세서 자격 시험은 한글과 컴퓨터 회사에서 나온 아래아 한글 문서마이크로소프트워드(Word) 문서 처리 능력을 검정하는 시험입니다.

반면 컴퓨터활용능력(컴활) 자격 시험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엑셀(Excel)의 표, 함수 등의 스프레드시트를 편집하는 능력을 검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시험의 난이도는 워드프로세서가 상대적으로 쉽고 컴활 자격증이 좀 더 난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유효기간

워드프로세서의 자격증 유효기간은 필기합격하시고 2년 이내실기를 합격하셔야 최종 합격처리됩니다.

대신 실기까지 최종합격하시면 유효기간은 다른 갱신없이 평생입니다.

 

4.워드프로세서 시험일정

워드프로세서의 시험 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로 정기 시험의 경우 1년에 4회 진행되며, 필기 2회, 실기 2회 각각 존재합니다. 정기 시험의 경우 시험 문제가 새롭게 출제됩니다.

두 번째로 상시 시험의 경우 각 지역의 상공회의소에서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가 되며 매일(공휴일 제외) 접수가 가능합니다. 결과도 필기다음날 바로, 실기2주뒤에 발표됩니다.

 

5.워드프로세서 필기

워드프로세서 필기 시험 15,700 ~ 16,900원의 검정료를 지불하고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은행식이지만 3개년 정도의 문제를 보고 대비를 해야 합니다.

과목의 종류는 3가지워드프로세싱 20문제, PC 운영체제(윈도우 10) 20문제, 그리고 컴퓨터 및 정보 활용 20문제입니다.

과목별로 40점 이상(8문제 이상) 맞춰야 과락을 면제하며, 총 평균이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6.워드프로세서 실기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17,800 ~ 19,000원의 검정료를 지불하고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MS 워드아래아 한글입니다.

8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합격은 각종 단축키를 암기하면 편집용지, 스타일, 들여쓰기, 글 상자, 글 모양, 특수 문자, 각주, 표 삽입 등을 자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분당 150타 정도의 적당한 빠르기로 오타율을 줄이는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