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책 고전과 퀀트 및 기본적 분석 책 추천

주식 책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고전부터 기본적 분석까지 간단히 살펴봅니다.

주식 책 고전 리스트

월가의 영웅

월가의 영웅은 생활 소비재 기업에 관련된 투자 고전 서적입니다. 주로 순이익 성장률과 오프라인 시장 조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월스트리트의 피델리티 자산운용의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의 일대기와 투자 방법론이 적혀있는 고전 서적입니다.

소위 말하는 아마추어 투자자가 전문가를 이길 수 있는 몇 안되는 분야가 주식 시장이라는 점을 주장하며 쉽게 읽을 수 있는 투자 서적입니다.

주식-고전-월가의-영웅

현명한 투자자

현명한 투자자는 계량투자 또는 가치투자 분야의 고전 서적입니다. 주로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이라는 교수가 작성한 고전 책입니다. 증권 분석이라는 분야를 창시했으며 현재 증권분석사라는 CFA라는 직업의 모태를 만든 인물입니다.

원래 두꺼운 책이 아닌데 제이슨 츠바이크라는 사람이 각 챕터마다 뒷 장에 부록을 넣어서 길게 보입니다. 이 사람의 논평은 모두 삭제하고 본문만 보면 짧게 읽어볼 수 있습니다.

주식-고전-현명한-투자자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는 성장주 투자 방법론의 고전 서적입니다. 주로 기술 혁신과 손익계산서적 분석을 중요시 하는 분석을 합니다.

필립 피셔라는 개인 투자자가 작성했으며 그의 아들은 켄 피셔라고 현재에도 유명한 투자자입니다.

주식-고전-위대한-기업에-투자하라

제시 리버모어

기술적 분석 분야의 고전 서적입니다. 제시 리버모어라는 투기꾼의 일대기를 그린 책입니다. 단기 투자에 수급을 이용한 투자 분야의 고전입니다.

주식-고전-제시리버모어

퀀트 투자 주식 책

메트릭 스튜디오

메트릭 스튜디오는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이자 옵투스 투자자문이라는 퀀트 중심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문병로 교수의 저서입니다.

퀀트를 사용해서 높은 수익률을 장기간 보여주고 있습니다.

퀀트 투자 책 문병로 메트릭 스튜디오

트레이딩 주식 책 추천

터틀의 방식

터틀 트레이딩이라는 단기 기술적 분석 분야의 트레이딩 책입니다. 수급과 단기 대응 관련한 투자 방법서입니다.

트레이딩-책-추천-터틀-트레이딩

주식 용어 책

회계학 콘서트

하야시 아츠무라는 일본의 회계 전문가가 쓴 경영 용어 책입니다. 주식 투자 책을 보면 결국은 회계 용어가 90% 이상입니다. 회계의 3대 보고서인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중에서 손익계산서를 예제를 통해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야시-아츠무

피터 린치, 필립 피셔와 같이 성장주 중심의 투자를 좋아한다면 손익계산서를 중심으로 공부를 하면 회계 공부에서 시간 투자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회계원리

대학교 수업용 회계원리 전공서를 원하는 저자를 구매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주식 용어의 90% 이상은 회계용어입니다.

주식 투자 서적을 읽으면서 잘 이해되지 않던 몇몇 용어들(배당, 감가상각, 영업권,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PER, PBR, 부채와 자산, 자본과 자산 차이 등)을 회계원리를 읽어보면 대부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회계원리

기본적 분석 주식 책

증권분석

벤저민 그레이엄이 회계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독자를 대상으로 작성한 증권분석입니다. 후작인 현명한 투자자는 초보 투자자에게 계량투자를 소개하고 포트폴리오 관리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작인 증권분석은 주식, 우량채권, 부실채권 등의 다양한 증권을 좀 더 심도있게 분석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증권분석

가치투자 공부

가치투자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상을 수리적으로 계량화시킬 수 있는 수리적 능력과 통계적으로 검증된 요소에 안정감을 느끼느냐가 포인트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벤저민 그레이엄이나 제러미 시겔, 데이비드 드레먼, 문병로의 메트릭 스튜디오 등과 같은 자산가치 중심 및 통계 중심의 자료로 공부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