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가계산 조회하는 법

키움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가계산 조회(HTS)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을 매매하셨으면, 이익, 손실과 무관하게 다음년도 5월에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이 때 키움증권 HTS에서는 1년간 매매 차익합산해서 자동으로 양도소득세를 얼마를 내야할지 계산을 해주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창을 이용하시면 내년에 지불해야할 양도소득세를 파악하실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먼저 해외주식 영웅문 글로벌을 키신다음 좌측 상단화면번호 3142를 입력합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1

또는 검색창양도를 입력해서 3142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가계산을 클릭합니다.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지불 2

3142번 화면에 접속을 하시면 먼저 미국 주식 계좌가 1개 이신 경우 전계좌가계산을 클릭하시고, 여러 계좌여서 개별로 계산을 하시려면 계좌별가계산을 클릭합니다.

이후 ID 비밀번호(계좌비밀번호 4글자가 아닌, 홈페이지 접속시 사용하는 ID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조회를 누르시면 됩니다.

키움 양도소득세 지불 3

조회하는 날짜까지 사고 판 모든 해외 주식의 매매 합계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처럼 총 매매차익의 합계1,113,602원이면 양도세는 이 금액의 22%를 곱해244,992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키움 양도세 지불 4

물론 해외 주식은 250만원까지 공제가 되기 때문에 실제로 세금은 지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실을 보았거나, 기본 공제액 이하의 매매차익이여도 양도소득세 신고는 내년 5월에는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즉, 낼 양도소득세가 없다고 하더라도, 해외주식을 일단 한 번 샀다가 파신 기록이 있다면 내년에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영웅문 글로벌의 3142 화면을 통해서 매매를 자주하셨다면, 내년에 낼 양도소득세 금액이 어느정도 인지 조회를 해보시는데 편리하게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모바일 양도소득세 가계산 조회(MTS)

모바일에서도 해외주식 양도세 예상금액을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영웅문 글로벌로그인한 이후, 화면 좌측 하단K메뉴를 클릭합니다.

키움 모바일 양도세 1

업무해외주식업무양도세 가계산(전계좌 or 계좌별) 순서로 접속합니다.

키움 모바일 양도세 2

화면 상단키움증권 ID를 입력하시고, 비밀번호는 계좌비밀번호 4자리가 아닌, ID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그림처럼 지금까지 사고판 종목이 나오고 맨 하단에 내야할 양도세가 표시됩니다.

키움 모바일 양도세 가계산 3

만약, 종목별로 좀 더 자세한 비용 조회를 원하신다면, 중간의 종목 표를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주당취득가액, 취득가액, 제비용 등의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키움 모바일 양도세 가계산 4

양도세가 공제금액인 250만원 이하여서 낼 세금이 없더라도 매년 5월에는 반드시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양도세 가계산 vs 양도세 조회 메뉴 차이점 : 실시간 vs 분기별 업데이트

양도세 가계산 조회가 좀 더 실시간 정보가 반영됩니다. 반면 양도세 일반 조회 메뉴는 분기별 업데이트입니다.

가계산 메뉴는 소득세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때 사용하면 되고, 일반 양도세 조회 메뉴는 실제 신고 당시에 환율등을 직접 기입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그 시점에는 두 값이 같아질 것입니다.)

양도세 일반 조회 메뉴의 경우 분기마다 갱신이 정확하게 되기 때문에 예를 들어 10월 ~ 12월 거래의 경우 적어도 내년 1월이 되어야 정확하게 자료가 반영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양도세 가계산 메뉴에서는 올해 10월에 거래한 모든 거래인 어도비, AMD, 애플, 코스트코, 마이크로소프트의 거래내역이 모두 명시되었습니다.

또한 지난주에 매도한 텐센트 주식의 매도 내역도 바로 반영되었습니다. (아직 +3일후 입금이 안되었으므로 이 수치는 실제 예수금이 입금되어 환전비용 등이 모두 정산되면 다시 바뀝니다.)

양도세 가계산 vs 양도세 조회 1

반면 양도소득세 조회 메뉴에서는10월에 거래한 메뉴중에서 클라우드플레어는 10월 5일과 10월 8일에 거래를 하였는데 10월 5일 자료만 반영이 되었습니다. 반면 10월 8일 이후에 거래한 클라우드플레어, 어도비, AMD, 애플, 코스트코, MS 등은 누락되었습니다. 아마도 내년 1월이 지나야 10월 ~ 12월 분기업데이트가 되야 정확한 정보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양도세가계산 vs 양도세조회 2

그러므로 현재 시점에 양도세 예상금액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가계산 메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대신 내년 5월이 되어 양도세를 신고하는 기간에 직접 홈텍스에 신고를 하실 때에는 각 매도 종목 및 일자별로 각각 환율 등을 기입을 해야 하는데 그 때 양도세 일반 조회 메뉴가 이용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