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바 종류 및 홀마크와 실물 매매방법 정리

골드바 종류 어떻게 될까요?

공임비가 좀 더 적게 두는 주물 형태의 골드바와 미적 특징이 높은 프레스형 골드바가 있습니다.

 

골드바 종류 1 : 주물 골드바

주물 골드바는 약간 둥글 둥글한 모양을 가진 골드바입니다. 프레스 골드바에 비해서 미적으로는 뛰어나지 않은 대신 공임비가 적습니다.

골드바-종류-주물형-투자-골드바

따라서 판매가격도 조금 더 저렴합니다. 보통 투자형 골드바로 지칭됩니다.

쿠팡 골드바 가격보기

 

골드바 종류 2 : 프레스 골드바

민티드 프레스 골드바는 모양이 깔끔한 대신 공임비가 더 들어가기 때문에 같은 중량대비 주물 골드바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골드바-종류-2

이런 골드편자는 미리 주문 제작되는 편입니다.

 

골드바 인증 홀마크

골드바는 함량 미달이나 복제 등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홀마크와 중량 표기 등의 규격이 필요합니다.

한국에서 골드바는 순도가 99.9% 이상만 금괴로 인정을 합니다. 순도나 중량을 속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골드바에 중량과 순도가 표기되어야 합니다.

한국 조폐 공사의 오롯 골드바의 홀마크입니다.

골드바-한국조폐공사

한국표준금거래소의 공식 홀마크입니다.

한국금거래소-오롯-골드바

뒷면에도 아래와 같이 로고 처리 됩니다.

골드바뒷면-로고

LS-Nikko 일명 LS 니꼬도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골드바입니다.

LS-니꼬

홀마크는 주물형 골드바나 프레스형 골드바 구분과 무관하게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골드바 매매시 수수료

골드바 실물 매매

골드바를 직접 실물로 매매를 하게 되면 본인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매입 시점 기준으로 부가가치세 10%를 납부해야 합니다. 대신 매도시에는 부가가치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매매차익도 비과세입니다.

골드바는 은행에서 직접 매수를 하거나 한국거래소나 오프라인/온라인 금 거래 시장에서 직접 매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은행에서 매수는 가짜 유무를 확인할 필요가 없는 대신 수수료가 5 ~ 7% 정도 발생합니다. 은행에서 산 골드바를 다시 은행에 재판매 할 경우 부가가치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반 금 거래시장에서 도소매 업체에서 매수를 하면 진품 유무를 구별해야 하는 위험성이 있는 대신 수수료가 0.2 ~ 0.4%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 ETF 등의 간접 투자의 경우 부가가치세가 없는 대신 매매차익에 대하여 배당소득세 15.4%(국내 ETF) 또는 양도소득세 22%(해외 ETF)를 지불합니다.

골드통장도 마찬가지로 부가가치세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