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펀드 종류를 국내, 해외, 레버리지 등 7가지로 정리

금 펀드 무엇이 있을까?

금 펀드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국의 자산운용사해외의 자산운용사 그리고 레버리지로 추종할 수 있는 금 펀드 등이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블랙록 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 자산운용, 신한 BNP 파리바 자산운용, 미래에셋 자산운용, KB 자산운용, 그리고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금 펀드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삼성자산운용 금 펀드

삼성KODEX골드선물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금-파생형][H]삼성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펀드입니다.

코드번호는 70584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800억원이며, 운용보수는 연 0.68%입니다. 선취수수료없습니다.

미국의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기초로 운용되는 금 펀드입니다.

 

2.블랙록 자산운용 금 펀드

블랙록월드골드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H)(A)블랙록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펀드입니다.

코드번호는 86583입니다. 선취 판매 수수료1%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연 1.565%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400억원입니다.

금광 회사, 귀금속 회사, 금, 광물 등에 투자한 펀드에 재간접 투자를 하는 헷지형 금 펀드입니다.

 

3.이스트 스프링 자산운용 금 펀드

이스트스프링골드리치특별자산투자신탁[금-파생형]클래스 A이스트스프링 자산 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펀드입니다.

코드번호는 85793입니다. 선취수수료1%이며, 운용 수수료연 1%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340억원입니다.

국제시장에서 금 현물거래 시 기준가격으로 사용되는 London Gold PM Fix Price (USD)의 성과를 추종하는 장외파생상품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수익을 추구합니다.

 

4.신한 BNP 파리바 자산운용 금 펀드

신한BNPP골드증권투자신탁 1[주식](종류A)신한 BNP 파리바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펀드입니다.

선취수수료1%이며, 연보수1.19%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70억입니다. 코드번호는 75617입니다.

포트폴리오는 해외의 금광 관련 주식을 주로 분산해서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5.미래에셋 자산운용 금 펀드

미래에셋인덱스로골드특별자산자투자신탁(금-재간접형) C-e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펀드입니다.

선취수수료는 없으며 연 보수0.38%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30억원입니다. 코드번호는 82932입니다.

추종 상품은 미래에셋에서 운용중인 금 ETFTIGER 골드선물(H)를 이용합니다.

 

6.KB 자산운용 금 펀드

KB스타골드특별자산투자신탁(금-파생형)AKB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펀드입니다.

선취수수료1%이고, 연 보수1.2%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60억원입니다. 코드번호는 81562입니다.

해외의 S&P GSCI Gold Total return Index 지수를 추종합니다.

 

7.한국투자신탁운용 금 레버리지 펀드

한국투자KINDEX골드선물레버리지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금-파생형)(합성-H)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운용하는 금 레버리지 펀드입니다.

선취수수료없으며, 운용보수연 0.49%입니다. 시가총액약 140억원입니다. 코드번호B4442입니다.

금 레버리지 펀드란 금 가격의 변동에서 대해서 2배를 추종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대신 하락에도 2배수 하락이 가능합니다.

 

금 펀드 투자 정리

금 펀드 투자금의 단순 가격 추종, 금광 회사분산 투자, 그리고 금 레버리지 투자에 따라서 펀드 종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1. 금의 단순 가격 변동을 추종하는 금 펀드에는 삼성자산운용(KODEX), 미래에셋 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 자산운용, 그리고 KB 자산운용금 펀드가 있습니다.
  2. 금은 물론이고 금광 회사 등에 골고루 분산투자를 하는 금 펀드에는 블랙록 자산운용 및 신한 BNP 파리바 자산운용의 금 펀드가 있습니다.
  3. 금에 레버리지로 투자를 하는 금 펀드에는 한국투자신탁운용(KINDEX)금 레버리지 펀드가 있습니다.

금 펀드 투자는 여러 상품의 종류를 잘 살펴보면, 금 현물직접 사지 않고간접 투자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