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ETF 상품 미국, 한국, 레버리지 7가지 소개

금 ETF 투자 가치는 있는가?

금 ETF는 투자 가치가 있을까요? 미국의 헬리콥터 머니 방식으로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달러 가치가 하락하고, 과 같은 안전자산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 투자에 대해서 긍정적 의견을 가지고 있는 레이 달리오가 있으며, 투자 가치가 없다고 말하던 워렌 버핏은 은행주식을 팔고 금광 주식사는 등의 대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금을 투자할 때 손쉬운 방법중 하나인 금 ETF 상품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금 ETF 2가지, 한국 금 ETF 2가지, 그리고 금 레버리지 ETF 상품 3가지입니다.

 

미국 금 ETF 2가지

1.GLD

GLD금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금 ETF입니다. 운용사는 S&P 지수로 유명한 스탠다드 푸어스의 자회사가 운용하는 SPDR입니다.


IAU와 함께 미국 금 ETF 중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고, 유명한 금 ETF입니다. 연간 보수는 약 0.4%이며, 시가총액은 약 80조원 정도 됩니다.

위키백과 자료에 의하면 GLD ETF는 전세계 금 보유량중에서 10대 회사에 들정도로 금을 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2.IAU

IAU는 마찬가지로 금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금 ETF입니다. 운용사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블랙록에서 운영하는 iShare의 상품입니다.


운용 보수는 약 0.25%입니다. GLD와 함께 금 ETF를 거래할 때 유동성이 많고, 서로 지수가 비슷해서 가장 많이 거래됩니다.

 

한국 금 ETF 2가지

만약 미국 금 ETF를 살 수 있는 상황이 아니시라면, 국내에 상장된 금 ETF를 사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1.KODEX 골드 선물(H)

KODEX 골드 선물 ETF는 한국의 금 ETF입니다. 운용사는 삼성 자산 운용입니다. 연 보수는 0.68%입니다.

GLD나 IAU와 달리 금현물이 아닌 금 선물에 대해서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미국의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을 대상으로 추종을 합니다.

순자산 및 시가총액은 약 2500억원정도입니다.

 

2.TIGER 골드 선물(H)

TIGER 골드 선물 ETF는 한국의 금 ETF입니다. 운용사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입니다. 연 보수는 0.39%입니다.

삼성 자산운용의 상품과 마찬가지로 금 현물이 아닌 금 선물을 추종합니다.

미국의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합니다. 시가총액은 187억 정도입니다.

 

금 ETF 레버리지 3가지

금 ETF 레버리지란 선물 옵션 기능을 활용해서 2배 ~ 3배 이상의 수익률을 금으로 벌 수 있는 ETF를 말합니다.

 

1.UGL 2배

UGL은 미국의 금 레버리지 ETF입니다. 금 현물이 아닌 선물을 추종합니다.

ProShares에서 운용을 하며 운용 보수는 0.95%입니다.


 

2.DGP 2배

DGP금 X 2배를 추종하는 금 레버리지 ETF입니다. 독일의 도이치뱅크가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75%입니다.


 

3.KINDEX 골드 선물 레버리지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금 X 2배를 추종하는 한국의 금 레버리지 ETF입니다.

운용사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며, 운용보수는 0.49%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300억원입니다.

S&P GSCI GOLD Index Excess Return 지수를 추종합니다.

 

금 ETF 투자 상품 정리

금 ETF 투자 상품 미국 금 ETF, 한국 금 ETF, 그리고 레버리지 금 ETF 상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류 상품명 운용사
미국 금 ETF GLD SPDR
IAU 블랙록(iShares)
한국 금 ETF KODEX 골드 선물 삼성자산운용
TIGER 골드 선물 미래에셋
레버리지 금 ETF UGL ProShares
DGP 도이체방크
KINDEX 골드 선물 레버지리 한국투자신탁운용

상품이 복잡해보이지만, 금 ETF는 금에 자산을 배분해보고 싶을 때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금 관련 투자 수단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