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훈련비 시스템입니다.
구직자나 실업자, 자영업자의 경우 약 2번 이상의 고용센터 방문을 통해서 발급 절차가 약간 복잡합니다.
재직자나 근로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과 신청 방법 및 훈련 혜택과 학원 등을 살펴봅니다.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혜택
내일배움카드는 대학생, 구직자, 실업자, 자영업자 등의 일자리를 구하거나 실업상태, 매출이 일정액 미만인 자영업자분들에게 1년에 최대 200만원의 훈련비를 기관에 대신 지급해주고, 기타 훈련지원금도 주는 제도입니다.
내일배움카드 혜택은 일반 실업자의 경우 훈련비의 20 ~ 95%까지 200만원정도를 지급받기 때문에 실제 학원등에서 강의를 들으면 자가부담률이 거의없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의 경우 1유형에 한정하여 훈련비 전액을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훈련장려금의 경우 하루 5시간 이상의 훈련 과정인 경우 한 달에 최대 11만 600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만들기
내일배움카드 발급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눠집니다.
내일배움카드 1차 : 고용센터 방문
첫 번째 단계는 먼저 본인 관할 지역의 고용센터를 방문합니다.
먼저 고용센터에서 본인이 내일배움카드 구직자/실업자 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략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직자 또는 실업자는 현재 구직중인 신규 실업자(고용 보험 가입한 적이 없는 분)이거나 또는 전직 실업자(고용보험 가입을 한 적이 있는 실업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 구직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7조에 따른 급여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받은 사람(시장․·군수․·구청장이 통지한 취업대상자, 자활급여수급자)
- 여성가장(배우자가 없는 사람, 미혼여성 중 부모가 없거나 부양능력이 없는 사람 등)
- 비진학 예정의 고교 3학년 재학생(소속학교장의 인정 필요)
- 다음연도 9월 1일 이전 졸업이 가능한 대학(교) 재학생
- 일용근로자로서 최근 2개월 동안의 일용 근로내역일수가 1월 간 10일 미만
- 농․어업인으로서 농․어업 이외의 다른 직업에 취업하려는 사람과 그 가족
- 1개월 간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주 15시간 미만 포함)인 근로자로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아닌 사람
- 군 전역예정인 중․장기복무자
- 결혼이민자와 이주청소년, 난민인정자
1차 상담에서 자격이 확인되었다면, 훈련 참여에 필요한 동영상 이수, 지참 서류 등을 안내받습니다.
2차 방문 : : 심층 상담 및 필요서류 제출
1차 상담에서 안내받은 서류를 들고가서 심층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제출서류에는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동의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센터의 요구사항에 따라서 훈련과정 탐색결과표, 재취업활동내역서, 자영업활동내역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단계 : 내일배움카드 수령 및 수강신청
체크카드는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다음날 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카드는 수령까지 4주 이내의 기간이 소요되며, 카드 수령을 한 다음에 훈련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훈련을 수강신청하면 대상에 따라서 금액의 90 %에서 전액까지 지원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에서 검색을 하면, 이렇게 본인의 섹터에 맞는 훈련 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치는 어디이고, 평균 취업자의 임금, 훈련비, 정원 심지어 수강생의 평균 연령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는 조금 복잡하므로 본인이 미리 알아보신 학원이 있다면 해당 학원에 전화를 하시거나 문의를 해서 직접 수강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만들기
근로자의 경우 기간제 근로자, 파견근로자, 일용근로자, 우선지원대상 기업에 재직중인 근로자, 90일 이상의 무급 휴직중인 근로자, 고용보험료 체납액이 없는 자영업자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회사원은 물론이고 자영업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재직자의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간단합니다. 이미 직장이 있거나 휴직상태이거나 자영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의 경우 바로 직업정보포털에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행정서비스 → 근로자카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본인의 근로계약서를 고용센터에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신청을 하면 재직자 계좌 카드가 발급이 됩니다. 이 내일배움카드를 가지고 마찬가지로 직업정보포털이나 아니면 학원이 더 편리하게 자세하게 나온경우가 많은데 학원홈페이지에서 찾아서 수강신청을 하면 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보통 회사에서 연계된 재직자 과정이 이미 많을 겁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학원
요즘은 이런 정부지원금 사업이 돈이 되기 때문에 학원도 경쟁이 치열해서 홈페이지가 큰 경우가 많으므로 학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휴넷(1588-6559)
휴넷은 내일배움카드는 물론이고 재직자 내일배움카드에 필요한 강의도 갖추고 있습니다.
MBA, 학점은행, 공인중개사, aicpa, 회계, 세무, 엑셀 등 다양한 내일배움카드 연계 강의가 많습니다.
그린컴퓨터아트학원(1588-9780)
그린컴퓨터아트학원도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한 학원입니다.
각 국비지원과정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에듀 퓨어(1688-3744)
에듀 퓨어도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부터, 영업, 경영, 의료, 토목, 디자인 등 다양한 종류의 내일배움카드 강의가 있습니다.
와우내일배움카드(1600-8778)
와우내일배움카드도 근로자/재직자를 위한 내일배움카드 강의가 주력인 사이트입니다.
여러 자격증 중심의 효율적인 강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직장인 분들이 내일배움카드로 강의를 듣는 목적은 이런 자격증 취득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1급
- 직업상담사 2급
- 전산세무 2급
- 전산회계 1급
- 전산회계 2급
- TAT 2급
- FAT 1급
- FAT 2급
- 경영지도사 1차
- 경영지도사 2차
- 매경TEST
- 주택관리사 1차
- 주택관리사 2차
- 국제무역사
주경야독 직업전문학교(02-395-3650)
주경야독은 재직자 뿐만 아니라 구직자/실업자의 내일배움카드도 강의가 있는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