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반도체 업체 리스트 14개 종류별 간단 정리

대만 반도체 업체 리스트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세계 파운드리 시장을 지배하는 TSMCUMC가 있습니다.

모바일 AP 팹리스 회사에서도 세계 미디어텍 등의 회사가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들어가는 임베디드 칩셋에서도 리얼텍 등이 강세를 보입니다.

 

대만 반도체 업체 리스트 : 파운드리

TSMC : 파운드리 1위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일명 TSMC는 대만 및 세계에서 가장 파운드리 반도체 생산업체입니다. 웨이퍼(고전압, 혼합신호, 아날로그) 및 논리 생산 등을 전문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대만-반도체-업체-리스트-TSMC

현재 미국의 뉴욕증권거래소에서  티커 TSM 및 대만 증권거래소에서 동시 상장되었습니다.직원수는 46000명입니다. TSMC의 주요 고객으로는 애플, 삼성전자, 퀄컴, 마벨, 브로드컴, 엔비디아, VIA, 인텔 등이 있습니다.

대만 증시에 가장 큰 기업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200조원으로 삼성전자 300조원과 비슷한 규모입니다.

 

UMC : 파운드리 2위

United Microelectronics Corporation(유나이티드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일명 UMC는 대만에서 처음 세워진 반도체 회사입니다. TSMC에 이에서 세계 파운드리 시장의 2위 업체입니다.

대만-반도체-UMC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서는 티커 UMC, 대만 증권거래소에서는 티커 2303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직원수는 약 12000명입니다.

 

VIS : 파운드리

Vanguard International Semiconductor Corporation 일명 VIS는 대만의 파운드리 회사입니다. TSMC, UMC와 함께 대만의 3대 파운드리 회사중의 하나입니다. VIS는 아날로그, 혼합신호칩, 웨이퍼 등을 파운드리로 생산합니다.

vis-대만-반도체-업체

VIS는 2000년대 초반에는 D램을 생산하던 회사였습니다. 이후 파운드리로 업종 변경을 하였습니다.

 

PowerChip(파워칩 반도체) : 파운드리

PowerChip는 대만의 파운드리 반도체 회사입니다. 메모리칩, 실리콘 웨이퍼 등을 생산합니다. 직원수는 약 6000명입니다. 원래는 D램을 생산하던 회사였는데 2012년에 파운드리로 업종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대만-파워칩

 

Nuvoton(누보톤) : 파운드리

Nuvoton은 대만의 IC칩 파운드리 반도체 전문 회사입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일명 MCU(Micro Controller Unit) 관련 칩을 전문적으로 생산합니다.

대만-반도체-업체-리스트-Nuvoton

MCU는 일종의 초소형 컴퓨터입니다.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임베디드 형식으로 들어가는 반도체를 말합니다.

CPU, 메모리, 아주 작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입되어 가전 제품의 동작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PC보다는 성능이 떨어지지만 가전 제품의 동작을 제어하는데는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누보톤의 모회사는 세계 D램 5위 업체인 대만의 윈본드입니다. Nuvoton은 현재 대만 증권거래소에서 티커 4919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대만 반도체 업체 리스트 : 팹리스

MediaTek(미디어텍) : 팹리스 + 모바일 CPU 2위

미디어텍은 모바일 CPU 일명 AP칩을 생산하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기업입니다. 1위는 미국의 퀄컴이고 2위가 바로 대만의 미디어텍입니다.

3위가 애플의 AP칩입니다. 현재 대만 증권 거래소에 2554 티커로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대만-미디어텍-반도체

미디어텍의 제품은 중국의 저가형 스마트폰에서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크게 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 반도체

Nanya Technology(난야 테크놀로지) : 메모리 반도체

난야 테크놀로지는 대만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회사입니다. D램 분야에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에 이어서 시장 4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만 증권거래소에서 티커 2408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대만-반도체-업체-리스트-난야-테크놀로지

난야 테크놀로지는 D램 시장에서 순위는 높지만 점유율 3% 미만입니다. 하지만 대만에서 가장 큰 석유/화학 기업인 포모사의 자회사로 자금력은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Winbond(윈본드) : 메모리 반도체

Winbond Electronics Corporation 일명 Winbond는 대만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회사입니다.

D램 분야에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난야 테크놀로지의 뒤를 이어서 세계 5위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만 증권거래소에서 티커 2344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대만-윈본드-반도체

ADATA : 메모리 반도체

ADATA는 대만의 메모리 반도체 제조 회사입니다. D램, 낸드 플래시, SSD 등을 생산합니다.

SSD 쇼핑을 하다보면 중저가형 중에서 ADATA 제품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직원수는 1400명입니다.

반도체-ADATA

 

패키징/테스트

ASE Group : 패키징/테스트

Advanced Semiconductor Engineering, Inc 일명 ASE Group은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20%입니다.

ASE-Group-반도체

직원수는 약 66000명입니다. ASE Group는 미국의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티커 ASX 및 대만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있습니다.

 

Siliconware Precision Industries(SPIL) : 패키징

Siliconware Precision Industries 일명 SPIL은 대만의 반도체 패키징 전문 회사입니다. SPIL은 같은 대만의 반도체 패키징 회사인 ASE Group자회사입니다.

대만-반도체-SPIL

 

칩셋 및 CPU 코어

Realtek(리얼텍) : 사운드카드 칩셋

Realtek Semiconductor Corporation은 대만의 네트워크/사운드 칩셋 설계 팹리스 회사입니다.

컴퓨터를 하다보면 Realtek이라는 프로그램 이름을 자주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대만-반도체-리얼텍

리얼텍의 사운드 칩셋이 컴퓨터나 노트북의 메인보드에 대부분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운드 칩셋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세계 1위입니다.

반면 유선/무선 네트워크 칩셋에서는 인텔, 퀄컴, 브로드컴 등이 고급형이고 리얼텍은 저가형 가성비로 분류됩니다.

리얼텍은 대만 증권거래소에 티커 2379로 상장되었습니다. 직원수는 약 4000명입니다.

 

Silicon Integrated Systems(SIS) : 메인보드 칩셋

Silicon Integrated Systems 일명 SIS는 대만의 메인보드 칩셋 제조기업입니다. 대만 증권거래소에서 티커 2363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대만-SIS

 

Andes Technology(안덴스 테크놀로지) : 임베디드 CPU 코어

Andes Technology Corporation은 대만의 임베디드 CPU 코어 제조회사입니다. 임베디드 CPU는 터치 패널 컨트롤러,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칩셋에 들어갑니다.

대만-안데스-테크놀로지

대만 증권거래소에서 티커 6533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