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데이트 야외/실내별 코스 추천 19가지

동대문 데이트 코스 어떻게 짜야 할까요?

크게 야외 데이트 장소 7곳, 실내 데이트 장소 12곳 그리고 이를 종합해서 알뜰 데이트 코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동대문 야외 데이트 7가지 빠져드는 장소

1.광장시장

광장시장은 동대문역에서 바로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종로5가역 7번, 8번 출구에서 나오면 바로 있습니다. 동대문시장을 중심으로 좌측 종로 5가쪽에서 접근을 한다면 들를 경우 효율이 좋은 장소 배치입니다.

마약김밥(꼬마김밥) 골목, 빈대떡, 육회골목, 잔치국수, 고기전 등 이색 시장 먹거리로 많습니다. 주말에 가면 줄을 서야 할 정도로 관광객이 많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1

동대문 데이트 계획을 세울 때 상대방이 시장 등에서 가볍게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색적인 데이트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2.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 [야경]

DDP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 2번 출구 또는 동대문역 8번 출구에서 갈 수 있습니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는 야경이 멋지므로 야외 동대문 데이트 계획을 세울 때 해가 진 후 와도 멋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

별에서 온 그대 드라마로 중화권에서도 유명해 진 곳이기 때문에 해외관광객도 많습니다. LED 장미로 만든 장미공원은 해가 지면 불이 켜지고 멋진 장면을 연출합니다.

동대문 데이트 15

DDP를 중심으로 외곽에 밤도깨비 야시장도 열립니다. 매주 금요일, 토요일 밤에 열리며 버스킹 공연, 푸드트럭, 핸드메이드 엑세서리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3

 

3.동대문 성곽공원 [야경]

동대문 성곽공원은 동대문역 흥인지문 부터 시작되어 북쪽으로 낙상공원까지 멀리 이어진 성곽을 말합니다. 낙산 공원쪽이 정상입니다. 경사가 조금 있기 때문에 운동화를 신었을 경우 추천합니다.

성곽의 모습이나 동대문의 고층빌딩 스카이뷰 등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낮에 와도 경치는 좋은 편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4

옛 성터를 보는 것이 좋지 않더라도 밤에 오면 야경은 멋진 편입니다.

생각보다 길이 긴 편입니다. 밤에 은은한 조명 아래에서 보면 만리장성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동대문 데이트 5

서울 야경 하면 해외에서도 명소로 꼽히기 때문에 해외 관광객중에서 사진을 찍는 분들도 많습니다.

낙산공원에서 아래쪽에는 부산의 감천문화마을 같은 집성촌이 있습니다. 이름은 이화벽화마을로 벽화에서 사진 등을 찍어볼 수도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계획시 상대방이 오르막 길을 오래 걷는 것을 좋아한다면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4.청계천 동대문 부분 [야경]

청계천은 워낙 길기 때문에 동대문역 부근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청계천은 낮 경치도 좋고 야간 경치도 좋으므로 24시간 모두 야간 데이트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비가 오거나 날씨가 춥지만 않다면 좋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7

야간은 경치가 더 좋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6

동대문 데이트 계획을 세울 때 청계천은 아마도 가장 무난해서 대부분 코스에 넣을 것입니다.

 

5.서울 풍물시장

풍물시장은 동대문역을 기점으로 우측으로 지하철 두 정거장인 신설동역 9번 10번출구에 있습니다. 동대문역-동묘역-신설동역입니다. 데이트 코스를 짤 때 동대문역에서 우측 신설동쪽에서 오는 코스라면 넣을 경우 효율적인 위치입니다.

풍물시장은 골동품, 근현대사상품 등 엔틱 상품을 판매하는 시장입니다. 옛날 스타일의 옷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7080세대의 교복이라던가 모자, 가방 등도 판매합니다.

동대문 데이트 8

한국의 전통 앤틱 상품을 전문적으로 팔기 때문에 상당히 이색적인 데이트 장소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9

 

6.동대문 헌책방 거리

동대문 헌책방 거리는 동대문역에서 청계천 방향으로 내려오면, 청계천 외곽이 있는 헌책방 거리를 말합니다.

단 동대문 상가는 일찍 닫는 편입니다. 밤에 가거나 휴무일에 갈 수도 있으니 미리 영업시간을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10

예전에는 수백개가 있었는데 현재는 많이 줄었습니다. 평화시장 쪽이 가장 활성화된 편입니다.

 

7.동대문 완구거리

동대문 창신동 문구 완구거리는 동대문역 5번 출구 또는 동묘약 6번 출구에 있습니다.

장난감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색 데이트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12

피규어는 물론이고 레고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실내의 예쁜 12가지 장소

1.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 실내

야외 데이트에서 본 DDP 외부전경도 멋지지만 실내의 전시회, 디자인 샵 등도 아기자기하고 톡톡튀는 볼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엑스처럼 입장은 무료이고, 유료 전시회는 따로 구매를 하면 됩니다.

동대문 데이트 13

카카오 프렌즈 스토어, SM TOWN 기프트 샵, 모나미 등 수십개의 디자인 업체가 입주해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14

야외로 나가기 귀찮다면 DDP 실내에도 이색적인 음식점이 많으므로 식사까지 해결해버릴 수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16

배터리파크, 샤이바나 등 유명 음식점이 있습니다.

 

2.동대문 테지움 : 테디베어 테마파크 박물관

동대문 테디베어 박물관은 동묘앞역 6번 출구에 있습니다. 요금의 경우 만원 초중반때로 인터넷 오픈마켓 등에서 미리 구매하는 조금 더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여행갈 때 박물관 코스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17

테디베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컨셉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한옥, 중동, 수중 등 여러 컨셉이 있고 당연히 기프트샵도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18

테디베어 박물관의 경우 단순한 인형박물관은 아니고 이렇게 LED 미로존이 같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는데도 좋은 편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43

이름이 미궁이기 때문에 거울방이 있는 등 재미있게 미로처럼 설계가 되었습니다.

 

3.한양도성 박물관

동대문 성곽공원에 위치해있습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서울 디자인 지원센터와 같이 있으며 이정표가 있어서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동대문 야외 데이트 코스에서 동대문 성곽공원을 선택했다면 같이 볼 수 있는 실내 데이트 코스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19

역사 문화 관련 컨텐츠를 좋아한다면 야외에서 성곽공원을 걷다가 잠시 쉬는 겸 둘러 보는 점에서 좋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0

학생들이 학교에서 선생님과 같이 방문을 하기도 하는 박물관입니다.

 

5.백남준 기념관

동묘앞역 8번 출구 또는 동대문역 3번 출구에서 하차후 좀 걸어오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창신동 쪽에 있는 백남준 기념관은 돌산마을이라 불리우는 마을 단지 안에 있습니다. 크지는 않지만 서울 시립 미술관 소속이라 내부는 정돈이 잘 되어 있습니다.

이 마을에 백남준 기념관이 있는 이유는 백남준 작가가 어린시절을 보낸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21

백남준 작가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8평 규모의 한옥집을 개조해서 만든 기념관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22

2017년에 개장한 신설 기념관입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6.동대문 신발 도매 상가

동대문 신발 도매 상가란 동대문역에서 청계천쪽 방향으로 길게 늘어진 신발 도매상가를 말합니다. 청계천을 중심으로 평화시장이 맞은편에 있습니다.

도매시장이다 보니 유의점이 필요한데 새벽부터 오후 12 정도까지만 영업을 합니다. 그러므로 이용하려면 밤이나 야간에 가거나 아침 일찍 가는 것이 좋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3

또 주말이나 휴일에는 휴무를 하거나 문을 더 일찍 닫습니다. 그러므로 야간 데이트로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도매상가는 소매로는 잘 판매를 안하지만 신발상가의 경우 소매로 살 수 있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7.평화시장, 제일평화시장, 청평화시장, 동평화시장

동대문 평화시장 도매상가는 동대문역 8번 출구 지하 쇼핑센터 쪾에서 이정표를 보고 쭉 오시면 됩니다. 외부에서의 위치는 청계천을 건너 맞은편 헌책방 거리 부분에 있습니다.

동대문 관광 하면 두타, 밀리오레, apm 같은 소매 시장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진짜 동대문이 의류의 메카가 된 것은 도매시장 때문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24

도매시장이다 보니 소매로 판매를 안하거나 착용을 해 볼 수는 없지만 엄청나게 방대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5

일반 동대문 소매매장과 달리 눈썰미가 좋고, 리스트를 최대한 많이 보고 고르는 것을 좋아한다면 동대문 데이트 장소로써 이색적일 수 있습니다.

그냥 깔끔하게 정렬된 장소를 좋아한다면 아래에서 소개할 두타, 롯데피트인, 현대시티아울렛 등을 추천합니다.

 

8.동대문 두타몰

두타는 동대문역 8번 출구 지하쇼핑센터에서 갈 수 있습니다.

두타는 동대문 소매시장에서 무난하게 실내 데이트로써 갈 수 있는 장소입니다. 호객행위가 없기 때문에 쇼핑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6

도매시장은 날 것의 매력이 있다면 두타몰 같은 소매 쇼핑몰은 잘 정돈된 무난한 데이트 장소입니다. 도매상가에 비해서 가격은 비싸지만 아무래도 음식점 같은 경우도 다 같이 있기 때문에 편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27

위치가 위치인지라 쉑쉑버거, 충칭탄탄면, 신룽푸 마라탕 같은 최신 유행 음식점들이 주로 입점해있습니다.

 

9.동대문 롯데 피트인

동대문 롯데 피트인은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11번, 12번 출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롯데 피트인의 경우 두타몰과 마찬가지로 쇼핑 소매점입니다. 이색적인 요소로는 볼링장이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8

계절밥상 같은 최신 유행 음식점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동대문 현대시티 아울렛

동대문 현대시티 아울렛은 동대문역 8번 출구에서 나와 청계천족으로 건너와서 우회전 하면 있습니다. 두타몰 바로 오른족 건물입니다.

현대시티 아울렛에는 의류 쇼핑 뿐만 아니라 10층에는 CGV 영화관도 있습니다. 또한 11층에는 라뜰리에라는 미술관이 있습니다. 영화관, 미술관, 고급식당, 서점 등이 다 같이 있으므로 연계해서 활동을 하기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29

마조앤새디 같은 카페도 현대시티아울렛 실내에 입점해있습니다. 물론 워낙 유명하다 보니 주말에는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12.동대문 콩툰 만화카페

동대문 콩툰 만화카페는 APM 쇼핑몰 지하 1층에 있습니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4번 출구쪽입니다.

몸이 너무 피곤하거나 또는 데이트 계획에 있어서 피치 못할 문제가 생겼을 경우 잠시 쉬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반 카페에서 쉴 경우 서로 대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더 피곤할 수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30

그럴 때 만화 카페를 이용하면 서로에게 주의를 분산시키고 어색한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라 KT 멤버쉽 할인도 가능합니다.

 

동대문 알뜰 데이트 tip 7가지

1.실내 데이트 보다 야외 데이트를 계획하기

구경하기 가장 편리한 곳은 아무래도 디자인 플라자 DDP, 두타몰, 롯데 피트인, 현대시티아울렛 같은 대형 쇼핑몰의 실내 데이트 일 것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32

하지만 아무래도 그만큼 가격대가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데이트 비용 단가를 줄이고 싶다면 동대문의 경우 야간 데이트를 계획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쇼핑 시장을 가더라도 대기업 계열사의 두타, 피트인, 현대아울렛 보다는 평화시장, 제일평화시장, 신발도매상가가 좀 더 저렴할 것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37

대신 훨씬 복잡하고 비정형적인 배치이기 때문에 미리 어디에 뭐가 있는지 공부를 하고 가야 하고 길눈도 좋아야 합니다.

 

2.디자인 숍의 대체재로 광장시장, 완구거리 등을 이용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의 캐릭터 상품 디자인 숍의 대체재로는 창신동 완구거리, 헌책방 거리, 서울 풍물시장, 광장시장 정도가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33

 

3.디자인 플라자는 야외에 코스로 넣기

또한 디자인 플라자 DDP의 경우 야간에 가면 장미공원 등은 야외이므로 무료입니다. 야경이 멋지기 때문에 DDP 장미공원을 구경한 다음 경우의 수를 또 나눠볼 수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34

 

4.야간 도매 시장 방문하기

쇼핑하는 것이 좋다면 야간 도매 시장을 신발 도매 상가나 평화시장 쪽으로 갑니다. 아무래도 훨씬 복잡하고 사입하는 사람들 만큼 저렴하게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49

대신 두타나 현대아울렛 같은 대형 쇼핑몰의 소매가 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5.야간 등산 계획 세우기

남산 정도는 아니지만 약간의 경사를 걷고 멀리 보이는 야간 스카이뷰를 보려면 동대문 성곽공원 쪽으로 걸어갑니다.

동대문 데이트 39

남산과 달리 서울의 성곽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야경 사진찍는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6.야간 청계천 데이트 코스(날씨 체크 유의)

평지를 걸을 계획이라면 청계천을 야간에 가서 걸으며 구경할 수 있습니다. 가끔 버스킹 공연도 하고 경치가 조명 덕분에 훨씬 아름답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38

물론 비가 오거나 날씨가 너무 춥거나 눈이 많을 경우 이용하는데 불편하므로 항상 날씨를 체크해둡니다.

 

7.광장시장, 동대문 도매시장 쪽 음식을 알아보기

음식 같은 경우 종로5가쪽 광장시장에는 가벼운 분식류나 한식 중에 좀 더 저렴하게 먹을 수 있으므로 그쪽으로 맛집 등을 미리 알아보면 좀 더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동대문 데이트 50

도매 시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새벽에 일하시기 때문에 야식 문화가 잘 발달한 편입니다. 도매 시장 쪽에서 맛집을 찾는 계획을 세운다면 역 근처 대형 쇼핑몰의 유명 음식점 못지 않은 리스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동대문 데이트 계획의 절충안

정리하면 동대문 데이트 계획은 대형 쇼핑몰 쪽으로 갈 수록 비용이 올라간 대신 편리하고, 시장 쪽으로 갈 수록 비용이 낮아지지만 목표 시장이나 맛집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매시장 쇼핑의 경우 현직 사입자도 뭐가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를 만큼 방대하고 복잡한 편입니다. 본인의 길눈이 좋은 편이 아니라면 목적지를 찾지 못하는 위기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자금 사정과 시간 여건 그리고 상대자의 성격에 따라 적절히 절충해서 계획을 세워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