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옷 시장 소매와 도매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어떤 방식으로 쇼핑을 해야 할까요.
도매시장, 옷 쇼핑 방법, 가격, 제작, 수선, 옷 팁, 상가 종류, 영업 시간 등을 살펴봅니다.
1.동대문 옷 도매 시장에 대하여
동대문 옷 도매 구매의 경우 거래 용어와 거래 방법 등이 일반 소매시장과 차이가 납니다. 도매로 구입하는 행위를 사입이라고 합니다.
사입은 거래 시간도 새벽이나 밤에 이루어질 수 있고, 영수증을 장끼라고 하는 등의 용어도 도매 시장에서 쓰는 거래 용어가 따로 있습니다.
샘플을 제공 받으려면 거래하는 사람과 안면을 터야 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샘플을 제공받을 수 없기 때문에 처음 부터 대량구매를 해야 하는 비효율성도 있습니다.
사입을 본인이 하지 않고 대행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옷 장사를 할 때 물건을 조달하는 일이 원래 가장 힘든 편입니다. 실제로 여성 연예인분들 중에 옷 장사 시작할 때 가장 힘들었다고 하는 부분이 바로 동대문 도매시장 등에서 물건을 조달하는 일이었다고 합니다.
기타 동대문 옷 도매 시장의 위치나 거래 방법 들에 대해서는 해당 포스팅을 참조합니다.
2.동대문 옷 쇼핑 방법
일단 동대문 옷은 일반 브랜드 옷 보다 사이즈가 한 치수 작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착용을 해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구매하는 사이즈 보다 한 치수 높게 선택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도매 가격으로 구매를 하려면, 도매 가게 중에서 소매사절이라고 적히지 않는 곳을 중심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도매와 소매를 함께 하는 곳도 있으니 잘 찾아봅니다.
제일평화시장 건물의 경우 도매소매를 함께 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합니다. 물론 도소매를 같이 해도 소매로 낱 장을 사면 당연히 도매보다는 비쌉니다. 그렇지만 일반 브랜드 매장에 비해서는 훨씬 저렴합니다.
물론 당연히 교환이나 환불은 좀 힘들고 착용해보는 것도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아무래도 도매 중심 시장이다 보니 친절한 고객응대를 바라는 것은 힘듭니다.
그냥 아주 실리적으로 나는 가격만 낮추는 것이 목적이다 할 때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도매 시장은 대부분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흥정이 불가능합니다.
3.가격
가격은 소매로 구매하면 백화점 보다는 저렴합니다. 인터넷 쇼핑몰보다는 소매가 비슷하거나 비쌀 수 있습니다.
사입을 위한 도매가격은 당연히 인터넷 쇼핑몰보다 저렴합니다. 더 비싼 경우는 중국의 타오바오 등의 해외에서 더 저렴하게 도매로 물품을 조달한 경우 동대문 오프라인 가격이 온라인보다 비쌀 수도 있습니다.
4.제작
아무래도 동대문은 원단 구매, 봉제, 배송 등이 모두 붙어 있기 때문에 제작이 빠른 편입니다.
원단 종류는 수백만 종류가 되므로 구매를 한 후 디자인 설계를 하면 주변 봉제 공장이 많기 때문에 바로 의뢰를 하면 됩니다.
또한 오토바이로 물건들을 배달해주는 시스템이 많기 때문에 배송에도 유리합니다. 물량이 많은 경우 사입삼촌이라 불리우는 배달대행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원단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후 제작을 해서 온라인에다가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5.동대문 옷 수선
옷 수선의 경우 각 도매상가마다 많고, 대부분 휴장일을 제외하고 18시간 이상을 근무하고 있습니다.
6.동대문 옷 팁
반면 소매시장의 경우 흥정을 잘 해야 합니다.
소매로 구매할 때 일단 호객 행위가 많은 상가 쪽의 경우 한 번 직원이 말을 걸면 멈추면 안됩니다. 그럴 경우 대부분 만만하게 봐서 비싸게 판매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냥 둘러본다고 말하면 옷을 강제로 가져와서 입어보라고 하는데 그냥 무시하면 됩니다. 그러면 대부분 비싸게 구매하게 됩니다.
거기다 사이즈도 자신의 사이즈를 못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매 시장의 경우 대부분 같은 지역의 도매시장에서 물건을 떼와서 팝니다.
만약 옷을 입어봤는데 사이즈가 안맞다면, 사이즈 교환을 외치기 전에 반드시 상단 탭에 사이즈가 적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사이즈 표시가 없다면 해당 옷은 원래 한 사이즈 밖에 안나온 옷입니다.
아무래도 동대문은 사실 해당 시장의 존재 목적은 소매의 판매가 아니라 도매시장에서 공급을 위한 것이 일차목적입니다. 당연히 원단을 싸게 구매해서 직접 제조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말해서 도매나 원단 판매, 봉제 등이 1차 목적이므로 동대문에서 소매를 구매한다면 그 만큼 다양한 사이즈의 옷을 살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대문의 소매 의류는 대부분 사이즈 종류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몸 사이즈가 좀 마른 편이거나 표준사이즈보다 조금 더 작은 편이라면 어느 정도 동대문 소매 시장 쇼핑에서 유리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표준편차가 큰 편이라면 좀 더 비싸더라도 일반 매장에서 사는 것이 좋습니다.
7.동대문 옷 상가 종류
동대문 DDP 역사문화공원을 중심으로 붉은색 원은 주로 소매 옷을 판매합니다. 나머지 보라색 원은 도매를 중심으로 판매를 하고 소매도 가끔 같이 팔기도 합니다.
두타, 현대아울렛, 롯데피트인 : 같은 경우는 대기업 계열사라 대부분 정찰제입니다. 정찰제이므로 당연히 에누리는 없습니다. 장점은 호객행위가 없다는 점입니다.
APM, 밀리오레 계열 : 대기업 산하 상가와 달리 전형적인 동대문 시장의 스타일입니다. 직원들이 호객행위를 합니다. 흥정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데 자신 있다면, 두타, 현대아울렛 보다 좀 더 저렴하게 공략해 볼 수 있습니다.
도매시장의 소매 동시 판매 : 동대문 DDP를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도매시장이 줄을 지어 있습니다. 디오트, 유어스, apm도매, 테크노상가, 청평화 패션몰, 제일평화 시장 등 수십개가 포진해 있습니다. 도매중에 소매로 파는 곳을 잘 찾으면 가격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방대한 시장이기 때문에 좋은 곳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동대문 시장 하면 떠올리는 것은 소매 시장의 호객행위이겠지만, 진짜 동대문 시장의 가치는 이 방대한 도매 시장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8.영업시간
APM : 오후 05:00 ~ 오전 03:30 화요일 휴무
밀리오레 : 오전 12:00 ~ 익일 오전 04:30
롯데 피트인 : 오전 11:00 ~ 밤 12:00
두타 : 오전 10:30 ~ 익일 오전 05:00
현대아울렛 : 오전 11:00 ~ 오후 11:00
제일평화시장 : 오후 05:00 ~ 익일 오후 09:00(토요일 오후 05:00~ 일요일 오후 09:00 휴무)
유어스 : 오후 08:15 ~ 오전 06:00(토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