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원상복구 비용 대략적인 견적 정리

상가 원상복구 비용 얼마나 나올까요?

현장 견적에 따라 다르지만 인터넷의 자료들을 간단하게 수집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상가 원상복구 비용

상가 원상복구 비용은 현장 견적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20 ~ 30평 정도의 규모 사업장을 폐지하신 분들의 네이버 창업 카페 등의 자료를 읽어보면, 거의 대부분 500 ~ 1000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0평 카페의 상가를 원상복구 시키는데 500 ~ 700만원 정도 비용이 들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단순히 철거만 하면 250 ~ 300정도 들게되고 원상복구 까지 하게 되면 500 ~ 700이상이 들게 됩니다.

단, 유의하실 점은 단순 철거만 하는 비용과 원상복구까지 하는 비용은 다릅니다. 철거 비용은 200 ~ 300정도로 저렴할 수 있지만 원상복구까지 할 경우 바닥을 다시 깔고, 벽에 페인트 칠을 하게 될 경우 500 ~ 1000이상까지 금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원상복구의 경우 벽의 손상유무, 천정 복구 유무, 전기/전등 등의 복구 유무  등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점포 철거 공사 기간

업체와 현장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0일 내외 걸리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셀프 점포 철거

폐업을 한다는 것은 재정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상가 원상복구 비용 수백만원도 부담이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셀프로 철거를 가끔 하시는분들이 계신데 철거에서 가장 자원 소비가 많이 되는 부분이 바닥 철거입니다.

에폭시 철거 등이 본드 자국 등이 없애는 것이 힘들고, 폐기물도 발생한 것을 폐기물업체에 가져다 주면 톤당 돈을 많이 지불해야하고, 업체에 맞길경우 이것도 돈이 들기 때문에 시공을 왠만하면 맡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상가 원상복구 비용 줄이는 방법 4가지

1.상가 원상복구 비용 정부 지원 : 희망리턴패키지

첫 번째로 상가 원상복구 비용의 경우 특정 조건을 만족하시면 희망리턴패키지라고 하여 정부로부터 평당 8만원씩 최대 200만원 정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이 해당 건물의 주인이거나, 사업개시한지 6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이미 철거가 끝난 매장도 지원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또한 사업자를 폐지를 해야지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단순 업종 변경에 의한 사업지 이동시에는 점포 철거 비용을 지원받으실 수 없습니다.

단, 사업자 폐지를 하기전에 미리 정부에 신고를 하셔서 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2.건물주와 협의

두 번째로 건물주와 협의를 해서 어느정도 원상 복구를 해야하는지, 복구를 안해도 되는 부분이 생길 수록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100% 원상복구를 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 귀찮으시면, 일정액을 건물주에게 지급하시고 시공 자체도 건물주에게 맡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3.세입자와 협의

세 번째로 만약 새로 들어올 세입자가 대기 중이신 경우, 업종에 따라서 원상복구가 필요없는 파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 들어올 임차인과 협의를 통해서 철거 및 원상복구 범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상가 원상복구 업체와 협의

정부 지원 사업에 등록을 하시고, 건물주 및 세입자와 협의를 해서 원상복구 범위를 결정하셨으면, 마지막으로 상가 원상복구 철거 업체에게 의뢰를 하셔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물주가 어느정도로 원상복구를 원하는지에 따라서 실제 상가 원상복구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실제 매장 평수 현장의 인테리어, 소방 시설, 전기 시설 유무에 따라서 철거와 원상복구 비용은 다르지만, 철거의 경우 대략적으로 평당 10만원 선으로 20평 기준으로 200 ~ 300백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여기서 원상복구의 경우 바닥 복원, 천장 복원, 전기/콘센트 복원, 벽 손상 복원, 벽 페인트 칠 등의 유무에 따라서 총 원상복구 비용이 500 ~ 700만원이상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총 원상복구 가격은 건물주가 요구하는 복구의 범위업체의 견적에 따라 달라지므로 어쩔 수 없이 적어도 3곳 이상은 견적을 의뢰받아보셔야 합니다.

견적 의뢰 현장 사진과 건물 도면, 건물주가 원하는 원상복구의 구체적인 기준을 기재할 수록 견적을 비교적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곳 정도 업체를 비교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대략적인 철거 빛 원상복구 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