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신사 월급 및 보증금과 수수료 정보 간단 정리

세신사 월급 얼마나 될까요?

보증금과 수수료 제도를 살펴봅니다.

 

세신사 월급

세신사 월급 수준은 때밀이 손님 한분에 약 40분을 소비하고 20,000원을 받습니다. 마사지의 경우 50,000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보통 최저로 200 ~ 300만원 이상이되며 개인에 따라서 500 ~ 1000만원 이상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세신사 구인 구직 홈페이지의 글들을 보면 월 300만원으로 세신사를 구하는 글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세신사-월급-1

 

세신사 보증금 및 수수료

대신 어느 사업이 그렇듯 지출되는 비용도 잘 체크해야 합니다. 목욕관리사의 비용 지출 구조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세신사는 크게 세 가지 종류의 비용을 목욕탕 측에 지불합니다.

첫째로 목욕탕에 일종의 보증금이 수백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금리가 높아서 보증금이 1,000만원에서 1억원이 넘어갔었는데 요즘은 금리가 낮아져서 보증금이 낮아지게 변경되었습니다.

둘째로 보증금이 낮은 대신 일당의 30 ~ 40%를 수수료로 목욕탕에 지급하는 구조가 많습니다.

수수료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일비/일당입니다. 일비란 하루에 자릿세 명목으로 1 ~ 2만원을 목욕탕에 지불합니다.

일비가 없는 목욕탕은 하루 일당을 10 ~ 25만원 정도를 매일 지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23만원을 일비로 지불하면, 나머지 수입은 손님 수에 상관없이 모두 세신사가 가져가게 됩니다.

보통 단순 때를 미는 비용은 한 사람당 17,000 ~ 20,000원 사이입니다. 하지만 마사지가 포함된 때밀이는 50,000원 이상이므로 마사지 손님의 개수를 늘려야 수지를 맞출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마사지 비용에 대한 수수료입니다. 목욕탕에 따라서 5:5, 6:4정도의 비중으로 세신사가 과반수 이상을 가져갑니다.

 

세신사 수요

목욕 관리사 업무 자체가 아주 높은 업무 강도를 요구하므로 여성 세신사의 숫자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요 공급 법칙에 따라서 여성 세신사의 평균 수입이 더 높은 편입니다.

물론 세신사 자체가 업무 강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남성 세신사의 평균 수입도 비슷한 능력을 요구하는 업무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목욕탕과 정기 계약을 맺지 못한 경우 스피아라고 불리우는 단기 세신사 아르바이트를 뛸 수도 있습니다.

목욕관리사는 전체 고객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모자란 편이기 때문에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일당은 겨울 같은 시점에는 15만원 이상을 벌 수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분 세신사는 많이 안계시기 때문에 전국 목욕탕의 70% 이상은 중국에서 온 세신사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세신사분을 구하는 것은 아주 힘든 편이기 때문에 현재 일 자체는 공급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신사 자격증/교육/학원

세신사는 딱히 자격증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교육기관이 몇몇 보입니다.

일단 세신사의 업무 성격이 다른 사람의 몸을 다루는 것과 동시에 중노동이기 때문에 보통은 노하우를 배워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원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노하우를 배우고 다른 하나는 실제로 일할 목욕탕을 소개받습니다.

목욕관리사 관련 학원은 대신 수강료가 좀 쎈편입니다. 약 1개월에 100만원 초중반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어느 사업이 대부분 그렇듯 초기 비용 투자가 필요한 편입니다.

 

목욕관리사 업무 시간 및 업무량

보통 10 ~ 12시간 정도 일하는 곳이 많습니다. 보통 사람이 별로 없는 곳은 하루에 5명 정도를 담당합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일비나 일당에 비해서 벌이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손님이 많이 오는 목욕탕의 경우 20명 이상을 담당하면, 대략 수지를 맞추고 소위 말하는 월 수백만원을 번다는 수익 구조가 가능합니다.

 

세신사 월급 정리

정리하면 세신사는 현재 한국의 경우 금리가 낮아져서 높은 보증금을 요구하는 곳은 거의 사라졌고, 보증금이 낮아진 대신 일 매출의 30 ~ 40%를 수수료로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사지 등의 추가 업무를 통해서 수익을 늘리는 구조가 보통입니다. 중국의 세신사분들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인으로 세신사 일자리를 구하기는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외국분들이 많기 때문에 세신사 구인 구직을 보면 월세를 지불하는 곳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