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직업을 선택하는데 도움되는 8가지 체크리스트

유망 직업을 선택하는데 어떤 요소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4차 산업혁명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동화,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드론, 3D프린팅, 생명공학 등 복잡성이 증가하는 것 처럼 보여도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되는 본질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1.고용 전망

첫 번째 유망 직업 선택에서의 체크사항은 고용 전망입니다. 목표로 하는 직업군의 일자리숫자가 앞으로 10년 20년후에도 계속 증가추세인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기계화, 자동화, 인공지능 등에 의해서 대체될 가능성은 없는지 고려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조건이 좋아도 취업경쟁률이 현재 시점에 과도하게 높지는 않는지 점검해봅니다.

 

2.고용 안정성

두 번째 유망 직업 선택시 고려할 사항은 고용 안정성입니다. 목표 직업을 하게되면 원하는 나이까지 일을 할 수 있는지를 점검해봐야 할 것입니다.

경력단절이 되어도 복귀는 가능한지도 중요한 요인일 것이며, 고령층이 되어도 육체적한계와 무관하게 업을 지속할 수 있는지도 체크해봅니다.

또한 조건이 된다면 고용안정성이 법적으로 보장을 받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고용 평등

세 번째 유망 직업을 선택할 때의 체크 사항은 고용 평등성입니다. 이 일이 성별이나, 나이 또는 인종에 따른 차별이 있어서 승진이나 임금 상승시에 불이익은 없는지 미리 조사를 해서 이상한 직업군은 걸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4.보상

네 번째 직업 선택의 점검 요소로는 보상입니다. 내가 기대한 수준의 임금을 받을 수 있는가를 첫 번째로 점검을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임금 이외에 복지혜택인 휴가 또는 해당 업에 대한 재교육의 기회도 풍부하게 있는지도 직업 선택전 미리 알아봐야 합니다.

 

5.근무 여건

다섯 번째 유망 직업 선택시 고려사항은 근무 여건입니다. 법정 근로시간 이외에 초과근무, 야간근무, 휴일근무가 너무 많지 않은지 점검해봅니다.

육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과도한 것은 아닌지도 알아봅니다.

업무 환경의 소음, 냄새, 먼지, 위험도 등이 내가 감내할 수준인지도 살펴봅니다.

 

6.직업 전문성과 발전 가능성

여섯 번째 유망 직업 선택시 체크 사항은 직업 전문성과 발전 가능성입니다. 해당 직업은 전문지식을 활용해야 하는 직업일 수록 유리합니다.

또한 경력시 쌓일수록 전문성이 향상되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승진 기회도 많은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경력을 쌓은 후 다른 직업으로의 전직 또는 창업이 가능한지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7.사회 기여

일곱 번째 직업 선택시 고려할 사항은 사회적 기여도입니다. 이 업종이 다른 사람을 직접 도울 수 있는지도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직업이 사회적 평판도가 높은가에 대한 유무도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8.적성과 흥미

마지막으로 여덟 번째 유망 직업시 체크 목록은 적성과 흥미입니다. 내가 이 일을 내 능력이나 적성으로 발휘할 수 있는가를 점검해봅니다.

또한 능력이 있어도 흥미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직업인가도 고려해봅니다.

 

유망 직업 선택 기준의 변화들

1960년대 이전의 한국의 직업은 유교적 가치관에 의해서 사회적 평판이 중요한 직업 선택의 기준이었습니다.

1970 ~ 1990년대의 고도 성장기에는 높은 보수와 빠른 승진이 직업 선택의 기준이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저성장기에 접어들면서 고용안정성이나 여성의 사회적 진출의 증가로 고용 평등성 등이 직업 선택의 탑순위가 되었습니다.

2010년대 이후에는 다양한 가치가 존중되는 유년 시대를 보년 청년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 여기면서  근무 여건을 직업 선택의 우선순위로 뽑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유망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어떤 기준의 가중치가 더 높아질지는 알 수 없지만, 직업을 고를 때 위의 8가지 요소를 체크해야한다는 사실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