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1급 및 전기기사 2급? 차이점 정리!

전기기사 1급 및 전기기사 2급

전기기사 1급전기기사 2급1998년도 이전에 전기 관련 자격증을 부르는 명칭이었습니다.

현재는 전기기사 1급은 전기기사로 대체되었습니다. 전기기사 2급은 전기산업기사로 대체되었습니다.

1998년 현재
전기기사 1급 전기기사
전기기사 2급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1급과 전기기사 2급의 차이점

전기기사 1급과 전기기사 2급의 차이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일할 수 있는 사업장의 전력용량의 차이 및 응시자격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전기산업기사는 전기기사 보다 한 단계 아래에 위치한 자격증입니다. 따라서 전기기사(전기기사 1급)는 전기산업기사(전기기사 2급)보다 더 선택의 폭이 큽니다.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테크트리 23

전기기사(전기기사 1급)는 10만 볼트 이상, 설비용량 1500kw 이상의 사업장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전기산업기사는 그 이하의 사업장에서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초기 직장을 구할 때의 이야기이고, 전기산업기사(전기기사 2급)도 경력이 2년 이상 되면 자동으로 가용전력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관련학과의 재학 유무입니다. 예전에는 전기기사 1급을 따려면 일반 대학 4년제만 졸업하면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3년 부터 바뀐 전기기사는 관련학과를 4년제로 졸업을 해야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관련분야에 순수 경력이 4년 이상일 경우 아무 학력없이 전기기사(전기기사 1급)를 바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산업기사(전기기사 2급)나 전기기능사 등의 자격증이 있는 경우 필요 경력 년수가 점점 낮아집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4년제 관련학과 학위가 있으면 바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1급 및 2급 정리

과거에 전기기사 2급을 따놓으셨다면, 현재 전기산업기사를 보유하고 계신겁니다. 실무경력이 1년 이상 있으실 경우 바로 전기기사(구 전기기사 1급)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2급은 있지만 실무경력이 1년 미만인 경우, 실무경력을 늘리거나 4년제 학위를 받아야 전기기사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에 전기기사 1급을 따놓으셨다면, 현재 전기기사와 동일합니다. 더 높은 자격증을 원하신다면 전기기능장이나 기술사 시리즈를 준비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