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상장 회사 4가지 흐름으로 살펴보기

주식 상장 회사 개수는 약 2000여개 있습니다. 상장회사란 전국에서 가장 사업을 잘 하는 사람에게 IPO기회를 준 사업자 상위 1%의 집합입니다.

상장회사의 개수, 시가총액 합계, 목록 조회와 약식 재무 스크리닝 방법 등을 살펴봅니다.

 

1.주식 상장 회사 총 개수

주식 상장 회사 뜻은 회사 자본의 일부를 외부 투자자들로 부터 투자를 받아서, 회사의 조각을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회사를 말합니다.

주식 상장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까다로운 기준을 심사받고, 일정의 비용을 지급해야 합니다. 매분기 전문 회계 법인으로 부터 감사를 받아야 합니다.

상장회사란 코스피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합계를 말합니다. 코스피 774개, 코스닥 1266개로 총 2040개가 상장회사로 등록되있습니다.

2013년 까지는 상장회사 개수가 감소했었습니다. 하지만 2014년 부터 연평균 3.3%씩 상장회사가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대략 연도별 60개씩 주식 상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식 상장 회사 연도별 개수

코스피 지수코스닥 지수의 시세 확인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2.한국 주식 상장된 회사들의 시가총액 합계는 얼마일까요?

시가총액이란 회사 주식가격의 총 합계를 말합니다. 코스피 시장 기업들의 주가 합계는 약 1606조원, 코스닥 시장 기업들의 시가총액 합계는 283조원입니다. 따라서 한국 주식시장의 시가총액 합계는 약 1889조원 정도 됩니다.

물론 애플 시가총액이 약 1000조원 정도 되니, 한국의 주식시장이 세계 주식시장에서 그렇게 큰 비중은 아닙니다.

삼성전자가 시가총액 320조원입니다.  SK하이닉스가 52조원으로 2등 입니다. 삼성과 SK하이닉스가 한국 주식 상장 전체 기업에서 20% 파이를 차지합니다.

우스개 소리로 한국 경제는 반도체 팔아서 겨우 먹고 산다는 말이 정말 입니다.

 

3.주식 상장 회사 목록에는 뭐가 있을까요?

주식 상장 회사 코스피 목록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한국 상장기업 1등 부터 10등까지 목록입니다. 주가 250만원의 삼성전자 부터, 현대자동차가 4등, 포스코가 5등 LG화학이 6등입니다.

네이버는 이제 정말 초대형 기업입니다. 코스피 7등입니다. 뒤를 이어 국민은행 그룹사가 8등, 이번에 상장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9등 삼성생명이 10등입니다.

주식 상장 회사 코스닥 목록

코스닥 1등은 셀트리온입니다. 3등은 요즘 이슈인 신라젠입니다. 그 밖에 CJ E&M, 보톡스 전문 메디톡스, 로엔엔터테인먼트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코스닥 시장은 잘 보면, 신흥 제약회사, 연예 엔터테인먼트 회사 등이 포진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4.주식 상장 회사 리스트 조회는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코스피, 코스닥 전 상장 종목을 한 페이지에서 보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주식 상장 회사 조회하는 법1

첫 번째로 에프엔가이드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시장 또는 전체 합산으로 상장회사 전 종목 조회가 가능합니다.

엑셀 필터기능 처럼 자산, 자본, 매출 등 재무비율로 스크리닝이 가능합니다.

주식 상장회사 인베스팅닷컴 필터기능

두번째로 인베스팅 닷컴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각각 구성종목 페이지에서 한 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모바일 접속의 경우 데이터 폭탄에 유의합니다.

에프엔가이드와 마찬가지로 각종 주가, 이익,  시가총액, 주가수익비율(PER) 등으로 재무비율 필터 스크리닝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