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 5가지로 살펴보기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 ? 이틀 후에 입금됩니다. 단 이틀의 기준은 증권시장이 열리는 영업 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정상적으로는 주식 매도 입금일은 2일 후이지만, 목요일, 금요일 매도의 경우 토요일, 일요일이 공휴일 처리 되므로 월요일이나 화요일에 입금이 됩니다.

 

1.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 : 평일 월-화-수-기준

정상적으로 월요일에 팔면 이틀 후인 수요일에 입금됩니다. 화요일에 팔면 목요일에 입금, 수요일에 팔면 금요일에 입급됩니다.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1

 

2.평일 : 목-금-매도시 입금 기준

목요일에는 입금하면, 토요일, 일요일은 영업일로 치지 않기 때문에 금요일 다음날은 ‘월요일’이 입급일이 됩니다.

금요일 입금시 토요일, 일요일은 무시되고 월요일이 영업일로 되면서 2일 후는 ‘화요일’이 됩니다. 금요일 매도는 화요일 입금이 보통입니다.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3

 

3.평일 공휴일 발생시 입금일

똑같이 금요일에 입금해도 만약 월요일이 공휴일이라면 수요일에 입금됩니다.

토, 일, 월이 전부 휴일처리 되므로 영업일은 다음주 월요일만 인정 받기 때문입니다.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5

평일 중간에 공휴일이 껴있을 경우 공휴일은 제외한 값이 영업일로 지정됩니다.

21일 월요일에 매도를 했는데 다음날 22일 화요일이 공휴일이라면, 24일 목요일에 입금이 됩니다.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6

 

4.추석 연휴 입금일

추석 주식 대금 매도는 어떻게 될까요? 9월 20일 목요일에 매도를 해도 금요일을 제외하면 영업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무려 추석 연휴가 끝난 다음주 목요일 평일이 입금일이 됩니다. 당연히 21일 금요일에 매도하면 입금일은 28일 다음주 금요일이 됩니다.

만약 추석 때 여행을 가거나 용돈을 드리려고 돈을 벌었는데 9월 19일 수요일까지 매도를 하지 않는 다면 연휴 때 돈을 찾을 수 없습니다.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8

 

5.연말 입금일

12월 연말에도 매도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추석, 설날 연휴 만큼 매도 대금을 못찾을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보통 12월 28일에서 30일사이에 폐장일이라고 마지막 거래를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날이 보통 휴장일입니다.

주식 팔면 언제 입금 되나요10

만약 12월의 폐장일이 12월 28일 금요일 이라면, 12월 31일 월요일은 휴장일이 되어서 공휴일은 아니지만 영업일에서 제외됩니다. 그런데 1월 1일은 신정입니다.

12월 28일 금요일에 매도를 하면, 매각 대금은 1월 3일 목요일에 받게 됩니다. 27일 목요일에 매도를 할 경우 역시 다음 해 1월 2일에 대금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12월 연말이나 1월 1일 신정 등에 주식 매도 대금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폐장일 2일 전에 주식 매도를 완료해야 됩니다.

보통 주식 폐장일은 지난 18년간 패턴을 보면 대부분 매해 28일에서 30일 사이에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틀 전인 26일에서 28일 사이에 매도를 해야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크리스마스 25일의 다음 날인 26일 까지 매도를 완료하면 연말에 현금을 찾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