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홈택스로 신고하기!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직접 신고는 어떤 절차로 해야할까요?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대행 서비스 기한이 지나버리면, 어쩔수없이 개인이 직접 신고 및 납부를 하셔야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는 크게 양도세 20%지방세 2%로 나누어지며, 각각 홈택스와 위택스에 납부하게 됩니다.

신고 및 납부 절차는 첫째, 사용하신 해외주식용 증권사 HTS에서 양도세 매매내역 엑셀로 다운로드 받아서, 홈택스에서 제시하는 엑셀 파일다운로드 받습니다.

둘째, 홈택스에서 받은 엑셀 파일증권사에서 받은 엑셀의 양도세 매매 정보 중 필요한 항목을 복사 붙여넣기로 기입후 홈택스재업로드하면 됩니다. 이때 공제액250만원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신고가 끝나면, 증권사로부터 증명서류(매매내역)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부속서류로 첨부합니다. 넷째, 부여받은 가상계좌에 양도세를 납부하고, 확인합니다.

다섯째, 자동연동된 정보로 나머지 2%지방세를 위택스에 신고 및 납부하면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및 납부가 완료됩니다.

여섯째,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는 가장 간단하고 누락없고 믿을만하며 정확한 방법은 적절한 비용을 지불하고, 세무사신고 대행을 맡기는 방법입니다.

 

1.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 필요 준비물

홈택스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보안프로그램 설치)

양도세 신고할 미국 주식 HTS 또는 증권사 홈페이지 로그인

엑셀

이미지 파일을 캡쳐하거나 자르고 저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윈도우 캡처 도구 등)

 

2.홈택스 로그인 및 양도소득세 이동

홈텍스에서 신고/납부양도소득세로 이동합니다. 그전에 미리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연동, 보안프로그램 설치 등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https://www.hometax.go.kr/

양도세 미국 신고 1

일반신고확정신고 작성을 클릭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2

 

3.해외주식 양도세 제출용 홈택스 엑셀 파일 다운로드

양도자산종류국외국외 주식으로 선택후 양도연월작년날짜로 설정후 조회를 누른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3

양수인 페이지는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아무 정보도 입력하지 않고 등록하기를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주식등양도소득금액명세서 페이지가 나옵니다. 맨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주식용 엑셀 파일다운로드 받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4

 

4.증권사 HTS에서 양도세 매매내역 다운로드 받기(+키움증권)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에 몇 가지 필수 항목만 증권사 HTS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입력해서 기입후 홈택스에 엑셀 파일을 다시 올려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증권사 HTS마다 대부분 비슷할 것입니다. 각 증권사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조회 화면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HTS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화면번호 3141 또는 HTS 검색창양도소득세 조회로 접속한후 계좌번호를 선택하고, 날짜작년 날짜로 지정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5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엑셀로 정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6

유의사항은 우측 상단다음 버튼을 계속 눌러모든 매매내역을 끝까지 조회를 해야 작년의 양도세 내역이 엑셀로 누락없이 다운로드 된다는 점입니다. 매매 내역이 많으시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7

누락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HTS 화면상 좌측 상단양도소득총합계액수6,510,285원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1

엑셀로 다운로드 받으신 파일의 표에서 양도소득금액의 합계 6,510,285원이 같아야 합니다. 엑셀의 경우 합계는 직접 수식으로 더해보시면 됩니다. 차이가 나면 화면덜 다운로드 된 것이므로 위에서 말한 ‘다음’페이지로 끝까지 조회를 하시고 다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0

증권사 HTS에서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의 내역중에서 아래 노란색으로 표시된 항목들을 홈택스에서 받은 엑셀 파일기입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종목명, 종목코드, 매도수량, 매도일, 매도금액, 매수일, 매수금액, 필요경비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9

 

5.증권사 양도세 정보를 홈택스 엑셀 파일에 기입해주기

홈택스에서 다운로드 받은 엑셀 파일에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4

주식 종목명, 최득유형별 양도주식수, 양도일자, 양도가액, 취득일자, 취득가액, 필요경비, 국제증권식별번호(ISIN코드) = 종목코드를 아까 다운로드 받은 증권사 HTS의 세금 정보를 보고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입력해줍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2

해외주식 양돋세 직접신고 13

 

6.국외자산코드, 취득유형 등 추가 입력

증권사 HTS에 없지만 필수로 추가로 입력해야되는 정보는

  • 주식등 종류 : 61
  • 취득유형 : 01
  • 국외자산코드 : US

입니다.

해외주식 취득유형 1

국외자산코드의 경우 대문자로 입력하고, 미국 US이고 텐센트 같은 홍콩주식은 HK, 중국CN, 일본JP 등입니다.

해외주식 종목코드 등록 39

그 밖의 다른 국가 주식 거래를 하셨을 경우 국외자산코드용 국가코드 조회는 아래 사이트나 기타 검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eminwon.qia.go.kr/common/CountrySP.jsp

어떤 항목필수입력인지 선택 입력인지는 또는 취득유형, 주식등 종류 코드 등의 세부 변동 사항홈택스에서 다운로드 받은 엑셀다른 시트에 안내 자료가 같이 첨부되어 있으므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4

 

7.홈택스에 엑셀 파일 업로드

홈택스에서 다운받은 엑셀필수 정보모두 기입하셨다면, 저장을 하고, 홈택스에 받은 파일을 다시 업로드를 해줍니다.

업로드를 하면, 엑셀 파일을 수정하려면 한 줄씩 삭제를 해서 귀찮기 때문에 매매내역이 아주 많으시다면 업로드전에 확인 또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5

정상적으로 엑셀 정보가 기입이 되었다면, 아래 그림처럼 자산구분 비상장주식이 표시되고 양도소득금액(매도금액 – 매수금액 – 필요경비)은 자동계산되어 나오며, 확인여부Y로 표시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6

만약 확인여부N이거나 자산구분 등이 표시가 부분 누락이 발생한 경우 엑셀에 정보가 잘못기입된 상태이므로 다시 확인을 위해서 파일모두 삭제해줍니다.

체크박스선택선택내용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엑셀 정보수정다시 업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7

하단의 양도소득금액합계 6,510,285원이 아까 HTS에서 본 양도소득금액동일한지 확인을 한 다음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8

 

7.양도세 250만원 세액공제 처리

(7)양도소득기본공제액해외주식 기본 공제액을 입력합니다. 현재 기본 공제액은 250만원이므로 250만원을 최대로 입력해줍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19

그러면 과세표준은 250만원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 세금이 붙게 됩니다.

산출세액 802,057원이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등록하기를 눌러줍니다.

다음화면에서 신고서 내역을 최종확인하시고 신고하기를 누르면 일단 신고는 끝나게 됩니다.

세율이 22%가 아닌 20%인 이유는 2%인 지방세는 따로 납부를 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방세 신고 및 납부는 절차가 간단하므로 하단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8.해외주식 양도세 증빙 부속서류 제출하기

양도세 증빙서류 제출은 개인은 정책상 문제가 없고, 몇 년간 제출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으셨다는 분들도 계시고, 증권사에 요청해서 우편으로 양도세 제출용 서류를 받아서 사진 촬영후 업로드 했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증명서류 종류에 대한 내용은 해당 링크 글댓글이 많으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sum7788/221279177593

증빙서류 종류가 몇 년간 서로 달랐는데 문제가 없었다는 말은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없다는 말이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혹시 나중에 귀찮아 질 가능성을 대비해서 저는 그냥 제출을 하기로 했습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의 경우 해외주식 양도세 제출용 서류를 보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kiwoom.com/

해외주식온라인업무해외주식양도세해외주식양도세 계산내역계좌번호비밀번호(4자리)조회기간(작년)확인

해외주식 양도세 부속서류 40

다음과 같이 양도세 매매내역 증빙서류가 나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제출서류 41

서류 맨 하단에는 도장 직인이 있어서 증빙서류로써 공신력이 있습니다. 단점은 HTS 화면과 달리 매수한 날짜는 표기되지 않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증빙서류 직인 45

그러나 증빙서류의 목적 자체에는 충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키움증권의 해외주식 양도시 대행신고의 유의사항의 메뉴의 설명을 보면 타증권사의 양도소득세를 신고대행 해줄 때 고객에게 요구하는 서류중에서 직인이 있는 양도소득세 증빙 PDF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해외주식 직인 양도소득세 서류 44

타 증권사의 양도세 대행신고에서 필수 제출 서류직인이 있는 양도매매내역서라면, 직접신고를 할 때에도 같은 서류가 필요할 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증빙 서류윈도우 캡쳐 도구 등으로 자르고 복사해서 이미지 파일저장을 합니다.

 

부속서류이미지 파일로 모두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증빙서류제출을 클릭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23

양도세 신고일자를 선택후 양도소득세주민등록번호 입력조회하기부속서류에서 첨부하기를 누릅니다. 저는 이미 제출한 상태로 제출내역보기로 나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24

아까 만들어놓은 이미지 파일을 모두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시면 자동으로 PDF로 변환이 되면서 등록이 됩니다.

부속서류에서 제출내역보기를 클릭하시면 제출한 서류가 제대로 업로드 되었나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증빙서류 43

 

9.해외주식 양도세 20% 최종 납부하기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서가 신청되었으므로 이제 최종 납부를 해야 합니다.

납부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26

납부서 아이콘을 클릭해서 영수증에서 입금할 계좌를 확인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27

좌측최종 납부할 해외주식 양도세 합계액우측에 부여된 국세계좌, 각 은행별 가상계좌 중 원하시는 곳으로 이체를 하면 양도세 납부완료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28

 

10.해외주식 지방세 2% 납부하기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의 마지막 단계인 2% 지방세 납부 절차입니다. 이미 양도세를 신고완료해서 자동으로 연동되므로 지방세 신고는 클릭 몇 번으로 끝나므로 절차가 간단합니다.

양도소득세 20%를 신고 완료하셨으면 지방소득세신고이동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클릭해줍니다.

해외주식 지방세 직접신고 29

지방세 납부 포탈WeTax 페이지가 자동으로 링크됩니다.

대부분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휴대폰번호필수 정보누락된 요소만 골라서 추가로 입력해줍니다.

해외주식 지방세 직접신고 30

하단으로 내리면 내야할 지방세 2%가 이미 자동으로 계산되어있습니다.

해외주식 지방세 직접신고 31

최종 신고하기를 눌러줍니다.

해외주식 지방세 직접신고 32

신고를 완료하시면 맨 하단에 납부서 출력 또는 즉시납부 등의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해당 메뉴로 국세 가상계좌 등에 지방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11.해외주식 양도세 직접신고 납부 결과 확인

양도세 20% 납부 유무홈택스My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30분 이상 기달려야 납부내역이 갱신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말 일요일에 했는데도 납부 갱신이 되는 것을 보면 전산상으로 자동으로 확인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세 납부확인 36

지방세 2% 납부유무위택스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회원가입공인인증서 등록보안프로그램 설치를 따로 해주셔야 합니다.

https://www.wetax.go.kr/

해외주식 지방세 납부 확인 34

 

참조

해외주식 양도세 셀프 신고 후기 2020-05-25

해외주식 양도세 홈택스 셀프신고 후기 2020-05-10

해외주식 지방세 전자납부 방법 2020-05-26

해외주식 양도세 홈택스 신고하기 2019-05-25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절차  2018-05-19

 

12.세무사에 해외주식 양도세 대행 맡기기

하지만, 바쁜 시간에 직접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를 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세무사에 의뢰하시고 비용을 적절히 지불하시면, 복잡한 양도소득세 신고를 직접하실 필요없이 금방 끝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바쁘시거나 매매내역이 너무 많거나, 국가간 코드 종류가 많아 이중환전 등으로 환율 계산도 복잡하시거나 또는 타사 증권사 계좌여러개로 합산이 혼잡하신 경우 세무사에 맡기시는 것도 오히려 가성비가 좋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