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쇼핑 노하우 도매 소매 구분에서 시작

동대문 쇼핑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매 목적이 소매/도매인지 먼저 구분을 합니다. 소매의 경우 다시 보세의류/브랜드의류 구매로 나뉩니다. 도매의 경우 여성복/등산복/신발/원단시장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누면 쇼핑몰의 범위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동대문 쇼핑 노하우

1.도매/소매 결정하기

동대문 쇼핑 노하우 가장 큰 핵심은 쇼핑 목적의 사전 분류입니다. 쇼핑 목적이 소매 시장에서의 구입인지 도매 시장에서의 구입인지 먼저 구분을 하면 의사결정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대문 시장은 크게 소매 시장과 도매 시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소매 시장에는 APM, 두타, 밀리오레, 현대시티아울렛, 롯데피트인 등이 있습니다.

2.보세/브랜드 결정하기

소매 시장의 경우 보세 의류를 저렴하게 흥정으로 구매할지 브랜드 의류를 정찰제로 구매 할지를 미리 결정하면 쇼핑몰 선택 범위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3.신발/원단/여성복 도매 사입 종류 결정하기

도매시장에는 평화시장(제일평화시장, 동평화시장 등), 신발도매상가, 동대문 종합시장 상가, 디오트, 유어스, 광희패션몰 등이 있습니다.

도매시장도 신발 도매, 원단 도매, 여성복 도매 등 원하는 도매 물품을 미리 정해놓으면 수 많은 쇼핑몰에서 고르는 범위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4.방문 가능 시간의 구분

소매 시장은 거의 24시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도매 시장의 경우 저녁 시간 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쇼핑 목적에 따라서 방문 시간도 달라져야 합니다.

주간 중심이라면 소매 매장, 야간 중심 방문이라면 도매 시장을 갈 수 있습니다.

동대문 쇼핑몰 지도

대략적인 동대문 소매/도매 시장 위치 설명

맨 하단이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입니다. 바로 옆에 검은색 원이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DDP 입니다.

DDP를 중심으로 좌측 부분에 빨간 원안쪽이 소매시장 쇼핑몰이 주로 있습니다. 두타몰, 현대시티아울렛, 밀리오레, APM 소매 쇼핑몰, 롯데 피트인 등입니다.

동대문 쇼핑 지도 1

나머지 파란색으로 길게 늘어진 범위안에 유어스, 광희패션몰, APM 도매, 디오트, 평화시장, 동대문종합시장, 신발도매상가 등이 있습니다.

지도의 범위를 보면 알 수 있는 것 처럼 동대문의 핵심은 소매가 아니라 도매라는 사실을 인지하면 쇼핑을 하는 데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DP 주위 네이버 지도 첨부

지도 크게 보기
2018.6.16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동대문 소매 시장 쇼핑

1.밀리오레, APM, 굿모닝시티(보세 의류 구매 목적)

소매 시장은 다시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 집니다. 동대문에서 오래전부터 있었던 밀리오레, APM 같은 전통 소매 쇼핑몰입니다. 주요 품목은 브랜드 상품보다는 도매시장에서 가져온 보세 의류 중심입니다.

동대문 쇼핑 밀리오레

보세 의류 구매의 목적은 적은 가격입니다. 하지만 이 낮은 가격의 조건은 직원과의 가격 흥정에 성공했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주변 도매시장에서 저렴하게 가져와서 소매로 팔기 때문에 정찰제가 되기는 힘든 편입니다. 물론 흥정을 잘 한다면 보세 의류를 브랜드 의류보다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2.두타몰, 현대시티아울렛, 롯데피트인(디자이너 브랜드 의류 구매 목적)

다른 하나는 최근에 리뉴얼 되었거나 새로 개설된 두타몰, 현대시티아울렛, 롯데피트인 같은 대기업 계열사 쇼핑몰입니다. 보세 의류는 이제 거의 안팔고 브랜드 의류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대문 쇼핑 소매

그러므로 호객행위가 없는 대신 아무래도 물건이 모두 정찰제이고 보세 의류보다는 비싼편입니다.

대기업 계열사 쇼핑몰의 경우 쉑쉑버거, 마조앤새디 같은 최신 유행하는 음식점도 같은 건물 내부에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대문 도매 시장 쇼핑

사실 동대문 시장이 한국은 물론이고 아시아에서 유명한 이유는 도매 시장 때문입니다. 동대문 소매 시장은 요즘 많이 힘든 편이지만 도매 시장은 장사가 여전히 잘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옷장사를 하는 것이 일종의 트랜드가 되어서 사업하는 사람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이 주요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 동대문 시장의 경우 봉제 공장과 배달 등이 모두 같은 지역에서 해결되어서 효율성이 좋은 편입니다.

1.동대문 종합시장 상가(원단/의류 부자재)

동대문 종합시장 상가는 보통 원단이나 의류 부자재, 커튼, 한복 등을 많이 하는 도매상가입니다.

동대문 쇼핑 동대문종합시장

2.신발 도매 상가(신발)

신발도매상가는 도매로 신발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으로 여러 동으로 청계천을 따라 길게 늘어져 있습니다.

동대문 쇼핑 신발상가

신사화, 숙녀화, 패션화 등 다양한 종류의 신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평화시장(종합)

평화시장, 제일평화시장, 남평화시장, 신평화시장, 청평화시장 등 근처의 평화라는 이름이 붙은 곳은 종합적으로 많은 물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대문 쇼핑 평화시장

잘 찾아보면 소매로도 구입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4.디오트, 유어스, 광희패션몰, APM 도매 등(주로 여성복)

디오트는 동대문 도매시장에서 가장 유명하고 사람이 많이 오는 곳이라고 합니다. 유어스 등도 유명합니다.

동대문 쇼핑 디오트

아무래도 의류시장은 여성복이 가장 수입이 많이 되기 때문에 건물 전체가 여성복 전문 도매 쇼핑몰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 동대문 도매 시장의 여러 쇼핑몰은 링크를 참조합니다.

동대문 쇼핑 노하우의 핵심

1.도소매의 결정

동대문 쇼핑 노하우의 핵심은 ‘흥정’이 아닙니다. 흥정을 싫어한다면 흥정이 없는 가격정찰제 매장도 요즘은 동대문에 많습니다.

동대문 쇼핑의 목적은 소매인가 도매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1차적인 목표입니다.

2.목표 상품 구체화

이차 목표는 도매/소매에서 세분화해서 어떤 물건을 살 것인지 미리 범위를 줄이는 것입니다. 소매 구매를 하는 목적도 구지 동대문에서 사는 이유가 보세의류 구매인지 디자이너 브랜드 의류 구매인지를 결정하면 좋습니다.

도매는 사입할 물건이 여성복/등산복/신사복/신발/모자/팔찌/원단/커튼/한복 등 무수히 많습니다. 범위를 줄이면 오래 근무한 사람도 길을 잘 모른 다는 동대문 도매 시장에서 쇼핑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흥정’이 아닌 ‘구매 목표 상품의 구체화’가 바로 동대문 쇼핑 노하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