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2급 자격증 취득에 도움되는 6가지 정보

1.컴활 2급 자격증이란?

컴활 2급은 컴퓨터활용능력 2급의 약자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엑셀 스프레드 시트 및 데이터베이스 능력을 검정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은 공공기관이나 일반 회사의 사무직에 입사할 때 가지고 계시면 토익 점수와 마찬가지로 기본 소양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승진 등에서도 약간의 가산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국가직 공무원 시험이나 지방직 공무원 시험에서의 가산점 혜택은 점점 폐지되는 추세입니다. 만약 공무원 시험과 같은 특수 직군의 가산점 확보가 목적이시라면 사무자동화산업기사라는 대안 자격증이 있습니다.

 

2.컴활 2급 난이도

컴활 2급 자격증의 난이도는 1급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2급에는 MS의 엑세스인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문제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합격률은 50%내외입니다.

 

3.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차이

컴활 1급 자격증은 엑세스라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을 같이 시험을 보게 됩니다.

반면 컴활 2급 자격증은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하고 엑셀의 사용법만 실기를 보기 때문에 좀 더 간편하게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엑셀과 데이터베이스를 동시에 준비하시는 것이 조금 힘드실 수 있으므로 일단 컴활 2급으로 엑셀을 집중해서 취득하시고 나중에 1급을 도전하시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4.컴퓨터활용능력 2급 시험일정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의 시험일정은 정기시험상시시험으로 나눠집니다.

정기시험은 시험 문제가 매번 새롭게 출제되고 1년에 4회 볼 수 있습니다.

상시시험의 경우 각 지역의 상공회의소에서 볼 수 있으며, 문제은행 방식이고, 공휴일을 제외한 매일 응시가 가능합니다.

상시시험에서 필기 시험의 합격유무다음날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실기 시험은 2주 뒤에 확인 가능합니다.

 

5.컴활 2급 필기 합격 기준 및 공부법 독학

컴활 2급 필기 과목은 40문제이며, 첫 번째 과목은 컴퓨터 일반 지식 문제20문제이고, 두 번째 과목은 엑셀 스프레드 시트 과목은 엑셀 문제가 20문제입니다.

과목당 8문제 이상을 맞춰야 과락을 면할 수 있으며, 두 과목 합계 24문제 이상인 60점을 맞아야 필기 커트라인 합격이 됩니다.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이므로 기출문제만 반복적으로 숙달하면 합격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에 기초 강연, CBT 등의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채점을 해보고 자주 틀리는 문제만 오답노트를 만들어서 반복 숙달하면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6.컴활 2급 실기 합격 기준 및 공부법

컴퓨터활용능력 2급의 실기 시험은 40분으로 100점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셀 서식 설정, 조건부 서식 지정, 고급 필터 사용하기, 함수로 계산하기, 피벗 테이블 만들기, 데이터 표 만들기, 데이터 통합하기, 목표값 찾기,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하기, 차트 만들기, 매크로 만들기 등의 엑셀의 다양한 기능들이 출제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하나씩 직접 해봐야 하므로 유튜브 강연이나 유료 인강 등을 이용하시는 것도 시험 공부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전략중의 하나입니다.

합격자분들의 의견에 따르면 조건부 함수 VLOOKUP 함수 같은 인자를 넣을 때 헷갈리는 것을 자주 연습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른 섹터에서 모두 만점을 맞지 않는 이상 함수 섹터에서 점수를 어느정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함수 파트를 가장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