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성곽공원 관람전 도움되는 7가지 자료

동대문 성곽공원 어떤 곳일까요? 위치 안내, 주차정보, 야경, 관람후기, 주변 볼거리 및 맛집 정보를 함께 살펴봅니다.

성곽공원은 날씨가 좋아야 관람이 유리합니다. 비가 오는지 등을 반드시 체크합니다.

 

1.동대문 성곽공원 위치

동대문 성곽공원 위치는 동대문역에 바로 붙어 있습니다.

  • 도로명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308
  • 지번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6가 287-1

성곽공원으로 진입하는 위치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입구 E는 동대문역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쪽에서 동대문역쪽으로 걸어왔다면, 흥인지문을 구경하고 입구 E로 가는 것이 가장 최단 루트입니다.

창신동쪽에서 접근할경우 입구 F가 효율적입니다. 입구 G의 경우 알파벳 H자리가 주차장이기 때문에 차량으로 오시는 분들에게 효율적인 입구입니다.

동대문 성곽공원 위치 1

 

2.관람 코스

동대문 성곽공원은 시작 지점은 동대문역근처이지만 혜화역과 창신역 사이를 지나서 한성대입구역까지 길게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또한 성벽이므로 산에 지어져있고, 생각보다 오르막 코스가 가파른 편입니다.

동대문 성곽공원 야경 3

  • 동대문 성곽공원한양도성박물관 ▶ (이화벽화마을구경) ▶ 낙산공원 정상

혜화동이나 한성대입구 쪽에서 올 경우 반대로 오면 됩니다.

 

3.주차장

입구 E쪽에 한양도성박물관에 주차장은 자리가 거의 없으므로 입구 G쪽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편입니다.

동대문 성곽공원 주차장

자리가 없다면 1km 정도 떨어져 있지만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성동공고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여기에 주차를 할 경우 구경 코스를 일단 성곽공원을 가서 구경을 하고, 주차장으로 다시 돌아오면서 동대문 쇼핑몰이나 DDP, 청계천 등을 구경하고 밥을 사먹는 식의 루트를 짜면 효율적입니다.

 

4.성곽공원 야경

성곽공원의 야경은 정말 멋진 편입니다. 주변에 디자인 플라자나 수십개의 소매 상가, 도매 상가가 즐비한 가운데 도심 속에서 옛 성곽을 본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입니다.

동대문 성곽공원 야경 1

아무래도 이런 특이점이 있다보니 야간 촬영을 하러 해외에서도 많이 온다고 합니다.

제1전망대 ~ 3전망대 쪽으로 가면 이렇게 남산 타워가 보이는 등의 멋진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남산과 달리 옛 도성을 사진에 담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동대문 성곽공원 야경 2

 

5.성곽공원 관람후기

대부분 경치는 아름답지만 생각보다 경사가 가파르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가 오거나 눈이 많이 와서 빙판길이거나 미세먼지가 많으면 성곽공원 코스는 힘이 들 수도 있습니다.

 

6.주변 볼거리

청계천, 헌책방거리, 디자인 플라자(DDP), 동대문 소매시장, 도매시장 구경, 영화관 관란 등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왔다면 동대문역과 동묘앞역 사이의 창신동 완구거리를 가보는 것도 괜찮은 루트가 될 수 있습니다.

몸이 힘들다면 굿모닝시티 지하의 한옥 스타일의 스파렉스 같은 찜질방을 가는 것도 이색적이고 여유있는 관광코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7.맛집

동대문역을 기준으로 우측을 가면 창신동 쪽의 족발골목을 비롯한 먹자골목이 나옵니다. 쇼핑을 하면서 같이 먹고 싶다면 동대문역 남쪽으로 가서 청계천을 지나서 현대시티아울렛, 두타몰 등으로 오면 됩니다.

쉑쉑버거, 마조앤새디, 옐로우카페 등 최신 유행하는 프랜차이즈점이 입점해 있기 때문에 쇼핑과 음식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금요일, 토요일의 경우 디자인 플라자 외곽에 밤도깨비 야시장이 열려서 각종 먹거리를 팔기도 합니다. 가볍게 음식을 먹고 싶다면 이런 푸드트럭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