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세무 상담 어디에서 받을까? 3가지 기관에서 도움요청하기

무료 세무 상담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을까요?

국세청 전화/메일 무료 상담이 있습니다. 또는 한국세무사회인터넷 게시판, 네이버 지식인, 전화/방문 무료 상담 서비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세납세자를 위한 마을세무사 비대면/대면 무료 상담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1.국세청 무료 세무 상담 : 126번, 메일 상담, 나눔세무사

국세청에서는 전화 무료 세무 상담을 하거나 1:1 메일 상담 그리고 영세 개인 사업자 또는 영리 영세 사업자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번없이 126번을 눌러서 전화하면 AM 09:00 ~ Pm 06:00 까지 평일에 무료 전화 세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번호 내역
1번 홈택스 상담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신고납부(부가세/양도세/증여세 등)
학자금 상환
연말정산 간소화
사업자등록 신청 변경
증명발급 및 일반세무서류
2번 세법 상담
양도세, 증권거래세, 부동산세
부가가치세
연말정산, 원천세
종합소득세
근로장려세재, 자녀장려세재
법인세, 국제조세
상속증여세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국세기본법
기타 세무 상담
3번 납세자보호 영세납세지원단
4번 탈세 제보 24시간
6번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대신 통화료 또는 보이는 ARS의 데이터 사용요금은 이용자에게 부과됩니다.

무료 세무 상담 국세청 1

전화상담의 단점은 이용자수가 많아 연결이 쉽지 않고 대기가 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세금 신고가 몰리는 부가세 신고기간이나 소득세 신고기간에는 더욱 연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둘째, 국세청 인터넷 상담하기무료 세무 상담이 가능합니다.

무료 세무 상담 국세청 2

메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답변을 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셋째, 세무대리인이 선임되어 있지 않은 개인사업자, 영세중소법인(수입 3억 이하, 자산 5억 이하, 부동산임대업 및 소비성 서비스업은 제외), 사회적 경제기업, 장애인 사업장 등의 경우 영세납세지원단에서 무료 세무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세무자문 1

매년 지정되는 전국의 나눔세무사, 나눔회계사종소세, 부가세, 법인세, 원천세 등의 세무 자문 서비스를 진행해줍니다.

무료세무자문 2

신청국번없이 126번에서 ARS 3번납세자 보호 항목에서 문의하시거나

홈택스 홈페이지상담/제보 게시판에서 기타영세납세자지원단 서비스신청/관리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영세납세자지원단 신청 1

신고 대리를 해주지는 않지만 신고하는 방법이나 법령자문, 불복청구, 고충민원, 소명자료 제출요령, 사업자등록, 장부 비치, 법정증빙, 기장을 하는 방법등을 알려줍니다.

나눔회계사 세무사 1

신규 창업을 하시거나, 폐업을 하셔야되는 상황에서도 무료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한국세무사회 : 인터넷 상담, 전화 상담, 네이버지식인 연동

한국세무사회에서는 인터넷 무료 세무 상담이 가능하고, 전화 상담 또는 방문 상담이 가능하며 네이버 지식인과 제휴로 지식인 상담도 가능합니다.

첫째,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의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서 무료 세무 상담이 가능합니다.

한국세무사회 무료 세무 상담 001

무료 상담 게시판요일별로 관계자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국세청 1:1 메일 상담에 비해서 답변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한국세무사회 상담 2

둘째, 전화 무료 상담도 가능하며, 예약을 하신 경우 방문 상담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한국세무사회 무료세무상담실 전화번호는 02-587-3572입니다.

무료 세무 상담 한국세무사회 3

상담 가능 시간주중 am 10:00 ~ pm 04:00 입니다.

셋째, 네이버지식인세금/세무 카테고리에 질문을 올리시면 한국세무사회제휴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세무사회나 기타 전문 세무 기관 소속의 세무사무소 분들의 답변이 달리게 됩니다.

한국세무사회 네이버 상담 4

지식인 서비스사실상 무료이므로 간단한 세무 질문무료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식인 세무사 서비스 5

따라서 일반 세무사분들에게 대행 서비스를 맡기기 전에 미리 무료 상담을 받아간다면 견적을 내시는데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마을세무사 : 영세사업자용 무료, 비대면/대면 상담!

마을세무사 서비스무료 세무 상담 재능 기부 서비스이고, 영세납세자취약계층을 주로 다루며, 1차 상담은 비대면, 2차 상담은 대면으로 이루어지고, 행안부 또는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컨택이 가능합니다.

마을세무사 상담 6

첫째, 행안부와 한국세무사회에서 운영하는  전국구 무료 세무 상담 재능기부 서비스입니다.

마을 세무사 검색 3

대신 영세납세자, 취약계층, 전통시장 상인, 농어촌 주민 등을 우선순위로 무료 세무 상담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금액 이상 재산 보유자상담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마을세무사 무료 상담 2

둘째, 1차 상담전화, 팩스, 이메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세무 사무실 방문이 부담스러우시거나 또는 방문이 사정상 어려우신 경우 적합합니다.

이후 필요하신 경우 2차 상담에서는 사전 예약 전화를 통해서 무료 방문 상담도 가능합니다.

셋째, 전국의 행정구역마다 마을세무사분이 배정되어 있으므로 가까운 지역 마을세무사에게 연락을 취하면 됩니다.

마을세무사 검색 4

행정안전부 홈페이지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지역의 마을세무사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을세무사 무료 상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