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합격수기 비전공 및 전공자 후기 링크

전기기사 합격수기 비전공자 및 전공자별 어떻게 될까요?

전기기사 시험에 합격하신 비전공자분과 전공자분의 조금은 다른 공부전략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전기기사 합격수기 : 비전공 직장인 40대 합격 후기

전기기사 합격 수기 첫 번째 사례는 2회의 낙방 끝에 2019년 1회에 필기 합격, 실기는 2019년 3회에 합격하신 분의 후기입니다. 집에 70000원짜리 독서실 책상을 사놓고 공부를 하실정도로 열심히 사셨다고 하네요.

인강은 다산에듀에서 들었다고 합니다. 10년치 필기 시험 자료를 프린터해서 풀었다고 하네요. 공부는 일하시는 시간 빼고는 새벽까지, 핸드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하고, 실기 시험 대비를 위해서 수변전 설비, 단선 결선도는 펜으로 스티커, 이면지, 전단지 등에 틈만 나면 그려보셨다고 하네요.

40대의 나이에 합격하셨는데 블로그의 사진을 보시면 A4용지가 거의 2500장 정도 쓰신것 같고 사용하신 볼펜만 20자루가 넘으시는 것 같네요.

비전공 직장인 전기기사 합격수기 2019/11/23

 

전기기사 전공자의 4개월 단기합격 수기

전기기사 합격 수기 두 번째는 2019년 5월 22일에 전공자로써 단기간에 합격하신분의 후기입니다. 대신에 휴학을 하시고 4개월을 전력투구를 하셨다고 하네요. 링크에 가시면 엑셀로 만들어놓으신 스케줄 표도 있습니다.

필기는 47일만 공부하셨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전공자이시다보니 있을 수 있는 장점인 것으로 보입니다. 47일간 370강을 완료하셨다고 하네요. 각 과목별로 공부방법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득점의 경우 평균 86점으로 상당히 고득점으로 합격하신분의 케이스네요. 실기의 경우 20년치 단답을 외우는 방식으로 하셨다고 하네요.

전공자 4개월 단기합격 수기 2019/05/22

 

비전공자 공대생 전기기사 필기 합격 수기

공대생이시기는 하지만 분야가 다른 공대생분의 전기기사 합격 수기입니다. 공부가 쉬웠던 순으로는 회로이론,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지자기학, 전자기기, 전기설비기술 기준 및 판단기준이었다고 하네요.

독학은 좀 힘들어서 그냥 배울학에서 인강을 들으셨다고 하며 필기 공부 기간은 40일이셨다고 합니다. 과목별 공부법의 경우 회로이론/제어공학은 가장 쉽기 때문에 고득점을 목표로 문풀 7개년을 하셨다고 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복습을 하고 7개년 문풀을 하니 약 30일이 지나셨다고 합니다. 총 80점으로 합격하셨다고 합니다. 제일 중요한 핵심은 기출 7개년을 파면 합격에 유리하다고 하네요.

비전공자 공대생 전기기사 필기 합격 수기 2019/12/01

 

비전공자 전기기사 실기 합격 수기

2019년 3회차로 전기기사 실기를 합격하신 비전공자분의 후기입니다. 10개의 합격수기를 통계를 내셨는데 최소 18개년도의 시험을 보고 시험을 쳐야한다고 결론을 내리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험기간에는 10개년만 봤고, 5번 회독을 돌리셨다고 합니다.

실기는 단답형, 수변전설비, 시퀀스로 나눠지는데 단답형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수변전의 경우 10점 이상의 고배점이 많으므로 다 맞는다고 생각하고 공부를 하셔야한다고 합니다. 틀리면 불합격률이 증가한다고 하네요.

시퀀스도 마찬가지로 다 맞출 수 있는 문제인데 대신 이해도가 필요했다고 합니다. 시험 일주일전에는 집에서 새벽 4시까지 공부하고 9시에 기상해서 카페인으로 머리를 강제로 깨우고 공부를 하셨다고 하네요.

비전공자 실기 전기기사 합격 수기 2019/12/02

 

전기기사 합격 수기 정리

전기기사 합격 수기 공통점은 기간은 짧아도 하루 공부량이 아주 많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전기기사는 암기량도 많아서 완전히 공부양을 늘리고, 반복을 늘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공자분들도 휴학을 해서라도 시간을 확보하시거나 아니면 학교끝나고와서도 야간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하신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분들도 마찬가지로 아주 대량의 시간 투자가 필요하셨던 것으로 보입니다. 시험 난이도가 아주 어려운편인 만큼 투자가치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