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보안 자격증? 9가지 자격증으로 취업해버리기!

정보 보안 자격증 취업을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3대 정보 보안 자격증부터, 학점이 인정되는 보안 자격증, 데이터베이스 자격증, 그리고 네트워크 자격증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1.정보보안기사 : 정보보안 취업 기초 3대 보안 자격증!

정보보안기사 자격증은 정보 보안 자격증에서 기초가 되고 가성비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최하는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정보보안기사 23

CISA, CISSP와 함께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3대 보안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어플리케이션 보안, 정보보안 일반, 정보보안 법규,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보안 업무의 전반적인 요소를 테스트합니다.

보안 회사에 취업을 할 때 서류 통과시 있으면 좋은 자격증입니다. 정보 보안 업계로 취업 방향이 명확하신 경우 정보처리기사 보다 좀 더 구체적인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안 관제, 네트워크 관제, 화이트 해킹 등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할 때 부담없이 이용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2.정보처리기사 : IT 전반 기초 가성비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IT 업계에서 취직을 할 때 기초가 되는 한국산업인력공단(HRDK)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1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정보시스템, 정보처리 실무 등 컴퓨터의 전반적인 업무를 테스트하는 시험입니다.

정보보안기사 자격증이 보안이라는 좁은 범위에 특화된 기초 자격증이라면, 정보처리기사는 좀 더 넓은 범위의 IT 자격증입니다.

정보보인기사 보다 시험 난이도가 조금 낮고, 아직 보안 분야로 확실한 취업 방향을 정하지 못하신 경우 유용한 IT 전반적인 자격증입니다.

 

3.CISA : 보안 감사 전문 자격증, 한국 3대 보안 자격증!

CISA 자격증은 보안 감사 관련 자격증으로 ISACA(국제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에서 주최하는 국제 공인 보안 자격증입니다.

CISA-01

정보보안기사, CISSP와 함께 CISA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3대 보안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CISA 자격증의 시험은 정보시스템 감사 프로세스, IT 거버넌스 관리, 정보 자산 보호, 유지보수 및 관리, 모니터링, 통제, 설계 평가, 성과 평가, 서비스 평가 등의 감사 업무를 주로 진행하는 시험입니다.

국제 자격증라 영어로 봐야하며 응시료가 높은 편입니다.

CISA 자격증은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지만, 특별 조건으로 시험만 미리 합격하고 동종 업계에 취업후 6년 안에 실무 경력 5년을 채우면 자격증이 갱신되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경력이 없으신 취업예정자분들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4.CISSP : 보안 기술 전문 자격증, 한국 3대 보안 자격증!

CISSP 자격증은 보안 기술 자격증으로 국제 공인 정보 시스템 보안 전문가(Certified Information System Security Professional)를 양성하며 (ISC)²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cissp-01

보안 및 위험 관리, 자산 보안, 보안 아키텍쳐 및 엔지니어링, 통신 및 네트워크 보안, 신원 및 접근 관리, 보안 평가 및 테스트,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등을 테스트합니다.

CISA보안 감사 자격증이라면 CISSP보안 기술 자격증입니다. 정보보안기사, CISA와 함께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3개의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CISA와 마찬가지로 5년 이상의 경력이 없더라도 일단 시험에 합격 후 5년 경력을 채우면 합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5.리눅스 마스터 : 학점 인정도 되는 서버 운영체제 자격증!

리눅스 마스터 자격증은 서버 운영체제인 리눅스의 시스템 설계, 네트워크 구축, 서버 관리, 서버 운영 등을 검정하는 국가 공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리눅스 마스터 1

인기가 이유는 보안 회사나 서버 관련 회사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서버 운영체제인 리눅스를 반드시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리눅스 공부를 해야 한다면, 공부도 하고 자격증도 취득을 해서 가산점을 +1이라도 더 받기 위해서 가성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학점은행제에서 리눅스 마스터 2급은 5학점, 리눅스 마스터 1급은 14학점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학위 관리에서도 가성비가 아주 높은 편입니다.

리눅스 마스터 자격증은 보안, 해킹, 보안 관제, 네트워크 관제 관련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시는데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가성비가 아주 높은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LPIC : 국제 리눅스 자격증 Go Go!

LPIC 자격증은 Linux Professional Institue Certificate 리눅스 국제 공인 자격 인증 시험입니다. LPIC 1, 2, 3 세 개의 자격증으로 나눠집니다.

LPIC 자격증 1

1999년에 설립되어 전세계 180개국에서 20만명 이상이 취득을 한 리눅스 국제 자격증입니다.

목표로 하는 보안이나 IT 회사가 국내라면 리눅스 마스터를 취득하시면 되고, 해외권이라면 리눅스를 공부했다는 경력이 필요하시다면 LPIC 자격증이 적합할 것입니다.

 

7.네트워크 관리사 : 14학점 인정 최강 가성비 보안 자격증!

네트워크 관리사는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에서 주관하는 네트워크 자격증입니다. 2급국가공인 민간자격이며 1급은 민간자격증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1

시험 내용은 네트워크 관리, 네트워크 보안 기술, Design, 트래픽 분산 기술, NOS 운영, 패킷 분석, 모니터링, TCP/IP, 정보보호, 네트워크 운용 기기 등의 네트워크 전반을 테스트합니다.

보안 자격증으로써 가치가 있는 이유는 첫째, 보안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리눅스와 함께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은 필수로 요구되기 때문에 어차피 공부를 하면서 자격증을 같이 취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의 경우 14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학점은행제로 학위 관리를 하고 계신분이라면 상당히 가성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안업계에 일을 하려면 네트워크 공부를 해야하고, 자격증도 취득하고,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는 다중 옵션을 가지고 있는 자격증입니다.

 

8.OCA/OCP : 데이터베이스 보안 취업 우대 국제 자격증!

OCA(Oracle Certified Associate)/OCP(Oracle CErtified Professional) 자격증은 데이터베이스(DB) 분야 세계 1위 기업이자 자바(Java)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는 오라클에서 주관하는 데이터베이스 국제 자격시험입니다.

OCA 자격증 2

OCA는 SQL 자격증 중에서 오라클 기준으로 가장 난이도가 낮습니다. 반면 다음 단계 시험인 OCP는 어려운 편입니다.

금융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마이닝 등 금융이나 빅데이터 관련 보안회사나 또는 관련 클라우드 회사로 취업을 하실 때 가치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데이터베이스 1위 회사가 주관하고 국제 자격시험이기 때문에 보안 업계 취업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9.CCNA/CCNP : 시스코의 국제 네트워크 자격증!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자격증은 세계 1위 네트워크 장비 회사인 시스코(Cisco)에서 주관하는 국제 네트워크 자격증입니다.

CCNA-01

보안에서도 특히나 네트워크쪽으로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해외 네트워크 회사의 경우 국제 자격증이므로 가치를 더 인정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