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 중퇴자도 가능 9가지 정리!

전기산업기사 자격요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실무 경험에 따라서 달라지는 조건들을 살펴봅니다.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 9가지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무엇이 필요할까요? 학위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련 학과 학위가 있는 경우는 쉽게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위가 없거나 중퇴자, 비전공자 대졸이라도 학점은행제, 관련 실무경험, 전기기능사 자격증, 입상 유무 등으로 응시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9가지 자격중에서 1개만 만족을 하면 전기산업기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전기기능사 + 실무경험 1년

전기산업기사 바로 아랫 단계의 자격증인 전기기능사(학력무관 응시 가능)가 있고, 관련 업계에 1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는 경우 전기산업기사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얻습니다.

대학이나 고교 졸업장 등이 없어도 전기기능사 자격증과 실무 경험이 1년 이상 있으면 응시 가능합니다.

 

2.학점은행제 41학점 이상

두 번째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학점은행제로 관련 학과에서 41학점 이상을 수여받은 경우입니다. 대학 학위가 없으시거나 비전공자 대졸자의 경우 전기관련 학과의 학위가 없습니다.

그럴 경우 학점은행제에서 관련 학과로 41학점을 이수하면 대학교 2학년 졸업 예정자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이 경우 대학 학위가 없으시거나 비전공 대졸자도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학과를 다시 입학하는 것 보다 시간은 가장 적게 걸립니다.

관련 학과인지 유무는 한국산업인력공단(1644-8000)에 문의하시거나 큐넷 홈페이지를 참고합니다.

 

3.관련학과 2/3년제 졸업자 또는 예정자

세 번째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관련학과의 2년제 3년제 대학의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는 응시할 수 있습니다.

 

4.관련학과 4년제에서 2학년 이상 이수한 경우

네 번째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관련학과의 4년제 대학에서 2학년 이상을 이수한 경우입니다.

 

5.관련 실무분야 2년 이상 경력자

다섯 번째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관련 실무 분야에서 2년 이상 경력을 쌓은 경우입니다. 전기, 정보통신, 기계, 건설, 광업자원, 안전관리 등에 해당됩니다.

 

6.동일 분야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소유자

여섯 번째 방법은 유사한 분야의 산업기사 이상 자격증을 소유한 경우 응시 자격을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7.기능경기대회 입상자

일곱 번째 자격 요건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한 경우 전기산업기사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8.해외 동일 종목 자격증 소유자

여덟 번째 자격 요건은 해외에서 동일한 종목의 자격을 소유한 경우 바로 전기산업기사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9.동일 분야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 과정 이수자

마지막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동일 또는 유사한 분야에서 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을 이수했거나 이수 예정자의 경우 응시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참조 : 전기산업기사 – 국가기술 자격제도 큐넷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 정리

정리하면 전기산업기사 자격 요건은 중퇴를 하셨거나 대학 학위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물론 비전공 대졸자도 여기에 속하기 때문에 이 테크트리를 타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상 또는 전기기능사 + 실무 1년 또는 실무 2년 이상 또는 기능대회 입상 등입니다.

반면 관련 학과 학위가 있으신 경우 2/3년제 대학은 졸업 또는 예정자는 바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4년제는 졸업할 필요없이 2년 이상 수료를 했으면 바로 응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