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 진행요원 알바? 4가지 업무 특징 정리!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 일은 체력이 약하신 분이 단기알바를 구할 때 효과적인 일자리입니다. 왜냐하면 업무 강도가 다른 단기알바에 비해서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콘서트 스탭 일자리의 경우 임금은 최저시급으로 낮은 편입니다. 일이 쉬운 편이라 경쟁자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근무시간의 경우 짧으면 3시간부터 길면 15시간이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전 교육시간, 휴식시간, 점심시간, 대기시간 등이 모두 포함된 시간이므로 실제 업무시간은 훨씬 짧아지게 됩니다.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의 업무 환경은 식사가 잘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신 대도시에서 콘서트가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교통이 혼잡하고 미리 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출퇴근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강도가 다른 단기알바에 비해서 낮은 편이기 때문에 구직자가 몰리고 그래서 생각보다 원서 탈락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단기알바를 구하실 때 기회가 있으면 원서를 넣는 것이 유리하고 된다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콘서트 스탭 알바의 임금, 근무시간, 업무환경, 업무강도에 대해서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콘서트 스탭 알바 – 임금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 가장 중요한 임금은 최저시급 정도를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업무 난이도가낮은 편이라 구직자가 몰리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공연 알바 임금

대부분 단기알바는 시급이 높은 대신 업무 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택배 상하차나 공장에서 화장품 포장 알바의 경우 일이 상대적으로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콘서트 진행 스탭 알바는 같은 단기알바로 임금은 최저시급이지만 그에 비해서 아주 쉬운편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알바를 구직할 때 택배상하차, 상담원처럼 육체/정신 노동 강도가 아주 강한 일의 경우 시급도 높고, 구직도 아주 쉽습니다.

즉 일이 힘들기 때문에 돈을 더 줘도 사람들이 잘 안하려고 합니다.

반면 마트 시식알바, 콘서트 진행요원, 스탭, 관공서 알바 등은 상대적으로 업무 강도가 낮기 때문에 시급이 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구직도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콘서트 알바를 구할 기회가 생긴 된다면, 일단 원서를 넣으시거나 혹시 기회를 잡게 된다면 하는 것이 이득이 됩니다.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이유가 있으니까요.

 

2.콘서트 진행요원 – 근무시간

콘서트 스탭 알바의 근무시간은 작성하시는 근로계약서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짧으면 3시간에서 7시간, 길면 17시간까지 진행됩니다.

물론 이렇게 긴 근로시간의 경우 사전교육시간, 점심시간, 휴식시간, 대기시간 등이 포함된 경우이므로 실제 근로시간은 더 짧아지게 되므로 택배상하차를 10시간 하는 것과는 난이도가 전혀 다르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근무시간이 긴 경우는 교대 근무도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근무시간은 더 짧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는 콘서트가 보통 준비가 오래걸리므로 출근을 일찍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 콘서트는 인천 송도, 부산, 광주, 서울 잠실 등 대도시에서도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 주로 일어나기 때문에 사시는 지역에 따라서 거리가 더 멀어질 수 있으므로 출퇴근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짧은 경우는 3 ~ 7시간으로 근무시간이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 콘서트 스탭 알바의 경우 대부분 점심시간은 근로시간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공연 알바 – 근무환경

콘서트 스탭 알바의 식사는 대부분 잘 나오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콘서트 스탭 알바 말고 실제로 정규직이나 비정규직으로 카메라 장비를 다루는 일은 무겁고, 힘이 많이 드는 육체노동이라 식사를 잘 먹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계되는 기타 스탭도 식사를 잘 먹을 수 있습니다. 푸드트럭, 도시락, 뷔페 등이 제공이 되어 잘 나오는 편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콘서트 진행 스탭 알바를 하신분들의 글을 읽어보면 일이 힘드셨다는 후기는 있어도, 식사가 맛없었다는 후기는 거의 찾아보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4.콘서트 진행요원 – 업무강도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의 업무는 단기알바이기 때문에 현장에 가게되면 랜덤으로 업무를 맞게 됩니다.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내부에서 양복을 입고 진행을 하는 스탭은 대부분 안전상 정규직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서트 아르바이트는 방송 장비 철거 일부터, 티켓팅, 내부 요원, 물품 나눠주기, 판매 등의 보조 업무를 현장에 가셔서 배분 받게 됩니다.

업무 강도의 경우 다른 단기알바의 하드 코스인 택배상하차나 정신노동의 끝판왕중 하나인 상담사 업무에 비해서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시급이 낮아도 경쟁자가 많아서 구직이 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단기 알바를 구하실 때 콘서트 진행 요원 알바, 관공서 알바 등은 일단 보이면 원서를 넣으시는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콘서트 스탭으로 일하면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콘서트 스탭 알바 – 방송 장비 업무

방송 장비 관련 콘서트 스탭 알바의 경우 고객을 카메라 동선을 고려해서 안내하거나, 장비의 철거 등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 업무의 특징은 즉흥적 대응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출연 가수들이 리허설을 할 때 각종 방송 장비의 고장이나, 실제 촬영시 카메라의 동선 조절 등 변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카메라는 대부분 무겁고,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집중력과 조심성이 동시에 필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건이나 사고가 발생하면 대기를 했다가 정확하고 신속하게 조취를 취해주는 일을 주로 하게 됩니다.

카메라 장비 철거쪽에서 일을 하실 경우 장비를 철거하거나 관객분들에게 카메라 신호에 맞춰서 안내를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콘서트 진행 외부 티켓팅 안내 알바

콘서트 외부 티켓팅 알바의 경우 외부에서 주차장을 관리하고 티켓 교환 등의 보조 업무를 하게 됩니다.

콘서트 스탭이지만 배치에 따라서 콘서트장 내부에 들어갈 수 있는 스탭과 외부에서 주차장, 티켓 교환 등을 관리하는 스탭으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외부 스탭은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콘서트 진행요원 알바를 하시는 목적이 연기자분들을 보는 것도 포함된다면 이런 의외의 리스크도 있다는 점을 숙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콘서트 스탭 알바는 외국어를 잘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K팝은 현재 글로벌 문화로 콘서트가 열리면 해외 관광객분들도 많이 오시기 때문에 콘서트 진행시 외국어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외부에서 콘서트장 스탭으로 일하게 되실 경우 관람객분들의 질문도 많이 받게 될 수 있으므로 미리 여러 안내 요소를 공부해놓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3)콘서트 스탭 굿즈 판매 알바

콘서터 스탭의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굿즈 등의 상품 이동하는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포스터를 말고, 굿즈를 나르고, 굿즈 상품을 판매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보통은 계산담당, 나르는 담당, 포스터 담당 등을 따로 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한여름 싸이흠뻑쇼 스탭 알바

공연 스탭 알바는 한여름에 할 경우 더위에 힘든 편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외부에서 오랜기간 햇볕에 노출되어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휴대용 선풍기모자가 있으면 좋고, 외부에서 일할 확률도 높기 때문에 팔토시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콘서트 스탭 알바의 경우 보통 사람이 생각하는 내부에서의 진행요원의 느낌은 대부분 적어도 계약직의 정식 직원이 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은 야외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정말 땡볕에서 일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위에 대비를 해야 하고, 특히 쓰레기 등을 주울 때는 장갑을 주지 않으므로 미리 장갑을 챙겨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밖에서 계속 일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 강도가 강한 편은 아니지만 더위에 약하신 분의 경우 힘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5)업무 난이도가 낮은 콘서트 알바

콘서트 스탭 알바의 특징은 단기알바인데 최저시급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금이 낮다는 것은 할 사람이 많다는 것이고, 그 이유는 업무 강도가 다른 단기알바 일자리에서 비해서 쉬운 편이기 때문입니다.

업무 강도가 낮은 이유는 콘서트는 콘서트 시작전 티켓팅, 물품 판매, 안내 등의 일은 많지만 일단 콘서트가 시작하게 되면, 사실상 해당 업무는 할 일이 거의 없게 됩니다.

대기시간휴식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임금은 낮은 편입니다. 대신 일해보신분들의 후기에 따르면, 다른 단기알바에 비해서 업무강도가 아주 낮은 편이기 때문에 자리가 나면 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