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를 하고 싶다! 디지털 노마드 5가지 정리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업의 종류는 얼마나 많을까요?

스마트폰과 유튜브 등의 미디어의 발달로 단순히 부업에 불과했던 재택근무 시장이 이제는 정규직 일자리도 가능한 만큼 확장되고 있습니다. 가히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가 오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의 직업 종류는 단순 알바 수준에서 컨텐츠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회사도 워드프레스의 오토메틱사를 비롯해서 북미의 스타트업 기업들을 중심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분들의 경우 디지털 노마드 정신으로 해외에서 원하는 도시에서도 원격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재택부업도 고수익의 사업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재택근무 사이트도 클래스 101, 문피아처럼 대규모 VC의 투자를 받은 사이트가 있을 정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의 직업 종류, 재택근무를 하는 몇몇 회사, 프로그래머의 재택 근무, 재택근무 인터넷 부업 그리고 재택근무 사이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재택근무 직업 종류? 컨텐츠 크리에이터 중심!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직업의 종류는 컨텐츠 크리에이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동반되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생각하기에 재택으로 근무를 하는 일은 종류가 적어서 수익이 제한적일 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크리에이터의 수요가 폭증하면서 수익은 물론이고 사회적 지위도 어느정도 보장이 되는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유튜버를 비롯해서 웹소설 작가, 웹툰 작가 등의 직업은 세무사, 회계사가 뽑은 고소득 직업 TOP 5의 3위에 랭크될 정도로 수익이 많은 직업입니다.

  • #재택근무 번역가
  • #웹소설 작가
  • #웹툰 작가
  • #유튜버
  • #게임/먹방/보이는 라디오 BJ
  • #프론트앤드 프로그래머
  • #백앤드 프로그래머
  • #웹디자이너
  • #게임원화가
  • #일러스트레이터
  • #전업투자자
  • #앱개발자
재택근무 직업 종류
크몽의 게임원화가 프리랜서 구직

따라서 유튜브나, 게임 산업, 각종 휴대폰 앱, 드론 코딩,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의 소프트웨어 등 각종 컨텐츠 산업이 계속 성장하는한 그에 걸맞는 재택근무의 직업종류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2.재택근무 회사? Automattic사의 전직원 재택근무!

단순히 이벤트성이 아닌 전직원이 재택근무를 하는 세계적인 회사에서는 Automattic사가 있습니다. 오토메틱은 전세계 블로그 플랫폼 1위인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워드프레스야 지금 이 블로그를 비롯해서 거의 전세계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2005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된 오토메틱사는 약 7000억원의 펀딩으로 설립되어 현재 기업가치는 약 3조원이 넘지만, 약 900여명의 직원이 모두 원격근무를 계속 해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개인 대화 서비스나 슬랙(시가총액 12조원 나스닥 상장) 등으로 대부분의 프로젝트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오토메틱사 워드프레스 재택근무

전세계 5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근로자들이 재택으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최초로 입사하신 개발자분이 있으실정도로 구직에는 인종에 제한을 두지않고 영어와 프로그래밍만 잘하면 채용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 북미의 스타트업도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업무 환경이 앞으로 점점더 증가한다면 누가 더 재택근무의 경력이 많은가가 이런 회사에서 일을 할 때 도움이 될지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3.프로그래머의 재택근무 디지털 노마드 시대

오토메틱사처럼 프로그래머 분들은 직업 특성상 디지털 노마드처럼 재택근무나 원하는 도시에서 원격근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직업보다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고된 노동 시간과 야근으로 유명한 개발자의 이미지가 점점 디지털 노마드의 형식으로 변경되는 부분들이 있는 것도 흥미로운 현상입니다.

기업을 다니시거나 스타트업 등에서 일하시던 분들이 자발적으로 원격근무를 협상을 하거나 디지털 노마드처럼 원하는 도시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화상 어플 기술슬랙 등의 코딩 공유 서비스 등이 점차 발달하면서 이런 재택근무 현상은 프로그래머나, 컨텐츠 크리에이터 등에서 시작되어 점점 사회 각 분야로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슬랙 101

결국 프로그래머처럼 원격으로 근무를 하고, 각종 협업 툴의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 재택근무는 계속 보편화될 것입니다.

 

4.재택근무 부업도 점점 고품질 일자리 증가중!

재택근무 부업을 떠올리면,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에게는 대부분 뭔가 불법적이고 알수없는 마케팅에 수익정산도 불분명한 이미지가 많습니다.

하지만 컨텐츠와 스마트폰시장, 인공지능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게 증가해서 이제는 양질의 재택근무 일자리도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얼마전에 소개한 데이터 수집 알바 일명 인공지능 시대의 부업 같은 일자리도 신종 재택근무 일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일자리의 장점은 일단 고령세대분들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에 익숙하지가 않기 때문에 구직자가 젊은 세대 그것도 아주 어린 세대 이하로 제한되기 때문에(제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있으신분들은 이런 일자리가 있는지 모르고 계시는) 경쟁자수가 적습니다.

그런데 일의 공급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고소득 부업이 됩니다. 물론 스마트폰만 있으면 대부분 재택이나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는 알바들입니다.

유튜브 그리고 한류 컨텐츠가 뜨면서 단순히 영어 번역을 해도 예전처럼 영어 책을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의 한글 컨텐츠를 영어로 자막으로 바꿔주는 형식으로 재택 번역 근무도 스타일이 바뀌고 있습니다.

유튜브 번역 알바

물건을 잘 파신다면, 쿠팡에서 어필리에이트를 신청하시면, 본인 블로그나 사이트에 물건을 올리고 팔면, 매출의 3%를 정산 받는 것도 거의 제약없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결국 부업 형식으로 하는 재택 근무도 인터넷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예전처럼 단순히 인형눈알 붙이기와 같은 노동에서 4차 산업 혁명에 걸맞는 컨텐츠 중심의 서비스직 재택 근무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5.재택근무 사이트 종류는?

재택근무 사이트의 종류를 몇 개 살펴보겠습니다.

(1)크몽 : 재능을 판다.

크몽에서는 디자인, IT, 개발자, 유튜브 제작, 타이핑, 마케팅, 번역, 통역, 문서, 컨설팅, 레슨, 주문제작 심지어 운세 상담까지 사회 전분야의 요소들이 프리랜서 형식으로 구인, 구직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업무 대부분이 재택 근무가 가능한 스타일이기 때문에 정말 많은 구직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크몽 1029

 

(2)클래스 101 : 누구나 인터넷 강좌 판매

클래스 101은 이런 인터넷 강좌를 서비스하는 회사인데, 누구나 무료로 크리에이터로 등록을 해서 자신의 노하우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101

 

(3)크라우드웍스 : 인공지능 데이터 알바

크라우드 웍스인공지능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정말 단순한 데이터 수집 일인데 최근에 상당히 뜨고 있는 신종 재택 알바입니다. 누구나 스마트폰만 할줄 알면 할 수 있는데 아직은 아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

크라우드 웍스 알바

 

(3)스트리밍 방송 : 집에서 누구나 방송 가능!

아프리카 TV 스트리밍, 트위치 스트리밍, 유튜브 스트리밍, 카카오 스트리밍 등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원하는 강좌나 온라인 방송을 하는 것이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아진 시대입니다.

아프리카TV 방송 1

 

(4)문피아 : 웹소설가 되는 법!

문피아는 정말 오래된 무협, 웹소설 사이트입니다. 문피아 사이트에서 누구나 원하면 마치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 처럼 웹소설, SF, 판타지, 무협, 게임소설, 연애 장르 등 다양한 소설을 쓸 수 있습니다.

문피아 웹소설 1

그리고 일정 횟수가 넘으면 누구나 출판을 하고 유료 서비스로 전환이 가능한 계약이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웹소설 작가를 지망하는 분들은 오직 글쓰기와 독자의 반응에만 신경을 써도 될 정도로 사이트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재택근무 사이트는 단순히 일자리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 자체의 플랫폼의 기능을 사는 사이트도 다수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미 초대형 상장기업인 실시간 방송을 제외하고도 문피아도 영세해보이지만 수백억의 투자를 받는 사이트이며, 클래스 101은 유니스트의 대학생들이 설립하고 수백억의 투자유치를 받은 대형 사업입니다.

즉 VC가 보기에 돈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런 재택근무 사이트는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이며, 정규직 일자리도 점점 증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