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능사 취업 관련 답변과 유튜브 영상 모음

전기기능사는 취업 목적으로는 적합한 자격증입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관련 자격증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자격증입니다. 적어도 2년제 학위나 기타 경력이 필요한 전기산업기사나 4년제 이상 학위나 비슷한 경력이 필요한 전기기사와 달리 전기기능사는 학력무관하게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사이지만 다른 기능사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취업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살 고졸 전기기능사 취업

전기공사회사가 면허를 받으려면 전기기능사 자격자를 몇 명 강제로 직원으로 고용하고있어야 한다는 법적 조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기능사를 소지한 경리 및 문서관리 직원을 뽑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학위를 포기하고 바로 일하고 계신분전기기능사 자격증만으로도 취업이 가능하다는 사례입니다.

 

24살 전기기능사 무경력 취업

24살에 취업경력없이 전기기능사 자격증만 가지고 취업 가능유무에 대한 답변입니다. 댓글 주신 분의 의견에 의하면 비슷한 상황에서 아파트 전기실에 취업을 해서 근무를 하고 계십니다. 취업은 바로 된다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60대 전기기능사 취업

60대에 전기기능사 따진 분도 관련 시설에서 취업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25살 고졸 전기기능사 취업

25살고졸이신분이 전기기능사 따면 취업가능하냐는 질문에 50대 분께서 전기기능사 따서 취업하셨다는 답변입니다.

 

자격증없이도 취업이 가능하다는 의견

긍정적인 의견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분의 경우 전기기능사는 취득하면 자격증이 없어도 되는 것과 비슷한 곳에만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취업은 되지만 자리가 한정적이라는 의견

60세에 30년 근무를 하시고, 전기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질문에 취업은 되는데 자리가 한정적이라 전기기사 이상을 따는 것이 더 유리하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즉 자격증에 따라서 자리의 차이는 있지만 취업 자체는 잘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업계분의 블로그

관련 업계 일하시는 실무자분의 블로그 자료입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보통 전기기능사 일자리의 경우 자격증없이 바로 취업을 하고 자격증을 나중에 따도 된다는 이야기를 하십니다.

그리고 글 내용을 보면, 일자리 수요가 많아서, 기능사 자격 갖추신 분도 많지만 그 만큼 자리는 많다고 합니다. 즉 일단 먼저 취업을 하시고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일하면서 취득해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기능사 관련 업계분의 유튜브 영상

찾은 자료중에 가장 자세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현직에서 일하시는 분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요약을 하면 전기기능사는 취업시 현장요원으로 투입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관리자가 되고 싶다면 전기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따야 한다고 합니다.

전기기능사만 딸 경우 전기안전관리자의 보조원으로 바로 취업이 가능하고, 전기공사업체/전기안전관리 대행업체의 기술 인력으로 마찬가지로 바로 투입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설 관리직으로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에 순수 전기기능사만으로는 아주 큰 회사는 가기 힘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은 현장 인력이 부족한 편이라 자격증이 없어도 대부분 바로 취업이 가능하고, 나중에 따도 된다고 합니다.

대신 미리 따놓으면 현장에서 일을 배울 때 남들보다 좀 더 빨리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기능사 취업 정리

전기기능사 취업 정리를 하면, 학력과 무관하게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기기능사는 현장직이나 당직근무이지만 여성분의 경우 전기공사 관련 경리나 문서관리 업무에도 취직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분의 경우 전기공사, 전기안전업체, 시설관리 등에 바로 취직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 관리직을 하시려면 전기기사 이상의 자격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전기기능사 관련 일자리는 자격증 보유자분들도 많지만 현장 일자리도 많은 편이라 취업 자체는 어렵지 않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마지막으로 전기기능사는 학력무관으로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학력이나 나이는 취업에 크게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