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과목 필기 및 실기 정리!

전기기사 필기 및 실기는 어떤 과목으로 구성될까요?

과목별로 세부 과목을 정리해봅니다.

 

전기기사 과목

전기기사 과목 종류는 필기실기로 나눠집니다. 합격률이 아주 낮은 편이기 때문에 독학을 하시더라도 공부 양이 많은 편이며, 대부분 인강 정도는 들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기사 과목 : 필기

전기기사 필기 과목은 5가지 항목으로 나눠집니다. 전자기학, 전력공학, 전자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그리고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입니다.

전기기사 필기 과목이 어려운 이유는 관련학과 4년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점은행제나 학력이 없어도 실무경험이 수 년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난이도의 경우 적어도 전공자 4년 졸업자를 기준으로 내기 때문에 어려운 편입니다.

  • 전기자기학 :맥스웰 방정식, 벡터의 내적, 외적, 발산과 회전, 벡터 연산, 정전계, 유전체, 정전용량, 전류와 저항, 정자계와 자성체, 전자기유도 현상, 인덕턴스, 전자장 등의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전력공학 : 실기 시험에도 연계가 많이 된다고 합니다. 전선로, 선로 정수, 코로나, 송전 특성, 고장 계산, 중섬점 접지 방식, 유도 장해, 이상전압/보호계전방식, 변전소, 배전의 특성, 발전 파트 등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 전기기기 : 5과목 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진 파트입니다. 직류발전/전동기, 동기발전/전동기, 변압기, 유도기, 기타 특수기 등의 지식 이해가 필요합니다.
  •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 직류, R-L-C 수동 소자와 교류, 교류 전력, 결합 회로, 회로망, 다상 교류 및 대칭 좌표법, 왜형파, 단자망, 과도 현상, 라플라스 변환 및 전달 함수 등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절연저항, 접지저항, 이격거리 등의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필기 시험객관식 4지 택일형이고, 과목당 20문제총 10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으로 총 2시간 30분을 줍니다. 5가지 문제지를 한꺼번에 배부해줍니다.

전기기사 필기 시험의 합격 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이 넘어야 과락을 면하며, 전 과목 평균이 60점을 넘으면 합격하게 됩니다.

필기 시험은 1년에 총 3회의 기회가 부여됩니다.

 

전기기사 과목 : 실기

전기기사 실기 과목은 필답 서술형으로 총 2시간 30분 동안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에 대한 문제를 풀게 됩니다. 13 ~ 19문제 사이가 출제됩니다. 서술형, 단답형, 계산형 실기 등의 형태로 문제마다 배점이 다릅니다.

  •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전기기사 실기 시험의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을 넘으면 됩니다.

실기시험도 1년에 3회의 도전 기회가 부여됩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 삼각함수를 계산할 수 있을 수학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수변전 시설, 결선도 그리기, 시퀀스, PLC, 조명, 단락용량, 단락전류, 전압강하, 불평형, 역률개선, 발전기와 전동기 용량, 변압기 용량, 조명, 접지에 관한 공식 등의 출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