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재취업? 그럼에도 돈을 버는 13가지 추천 자격증


50대 자격증 추천 목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신체 능력을 요하는 자격증, 정신 노동을 요하는 자격증 등 워크넷 등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자격증 1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조경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방수기능사, 전기기능사, 경비지도사,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그리고 한식조리기능사입니다.


상단 부분의 자격증은 주로 육체노동을 해야 하는 자격증을 배치했고, 하단부의 자격증은 대인 관계 능력이 어느정도 필요한 자격증 순서로 배치를 해봤습니다.

 

1.지게차운전기능사, 물류 유통에서 일을 한다면!

지게차기능사는 워크넷 기준 자격증 1위 수요를 가졌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그 이유는 지게차는 거의 전사업에서 물류 유통에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류 쪽에서 일하고 싶으시고, 약간의 운동신경(운전실력, 공간지각능력)이 있으시다면 좋은 자격증입니다.

 

2.전자기기기능사, 전자제품 수리에 관심이 많다면

전자기기기능사소형기기 등을 납땜하거나 수리하는 일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기능사 자격증

자격증이 있을 수록 더 인지도 높은 회사를 들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전자제품의 공급양이 계속 늘어날 추세이고, 젊은 세대의 숫자는 90년대 ~ 50년대의 세대보다 50% 이하로 적기 때문에 고령자도 취업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형 기계를 다루는데 관심이 있으신분이라면 시도해 볼 만한 자격증입니다.

 

3.조경기능사, 조경 공사에 부담이 없다면!

조경기능사는 워크넷 기준 50, 60대에서 수요가 두 번째로 많은 자격증입니다.

조경기능사 자격증

실제로 교보문고 같은 대형서점을 가보시면, 자격증 코너에 조경기능사 자격증 책이 많은 편입니다.

조경기능사는 아파트나 각종 주택단지, 국가에서 관리하는 각종 가로수 등을 건설, 관리 할 때 법적으로 반드시 일종 규모 이상의 나무, 조경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때 이 조경 파트의 풀, 나무, 흙 등을 시공하는 일을 합니다. 보통 건설현장의 마무리 단계에서 나무를 심거나, 보도블록을 설치하는 일을 하시는 분들의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일반 건축 업무에 비해서 좀 더 난이도가 낮은 대신 섬세함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자연을 좋아하시고, 나무, 풀, 흙 등을 이용해서 시공하시는 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도전해볼만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굴삭기운전기능사, 공간지각 운동신경이 좋다면

굴삭기운전기능사는 일명 포크레인을 운전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굴삭기기능사 자격증

30대부터 50대까지 지게차기능사와 마찬가지로 1 ~ 2위의 수요를 다투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의 장점은 임금이 높기 때문에 일단 자격증을 따면 취업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건설현장에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공간지각능력과 운전과 같은 운동신경이 조금은 있으셔야 일이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5.건축도장기능사, 붓질좀 할줄 안다면 굿!

건축도장기능사건축물에 페인트질을 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일단 페인트작업이기 때문에 본인이 미술적인 요소에 약간의 관심이 있으시고, 성격이 꼼꼼하신 편이시라면 시도해볼만한 자격증입니다.

40대 ~ 50대가 가장 많이 따는 자격증 4 ~ 5위에 항상 랭크되는 자격증입니다.

 

6.방수기능사, 안전 구축에 관심이 많다면

방수기능사건설현장에서 지붕, 벽, 욕조, 바닥 등에 아스팔트, 모르타르 등을 발라서 방수처리를 하는 작업을 합니다.

방수기능사 자격증

방수 처리는 건축물을 안전하게 짓는데 필수적인 요소이고 항상 수요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안전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적합한 자격증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 기준 40대가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 5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7.전기기능사, 취업확률을 가장 높여야 한다면

전기기능사는 전기가 필요한 어느 장소든 반드시 필요한 수요에 걸맞는 자격증입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

나이가 젊으시다면, 공사현장에서 전기 설치에 투입되실 수 있고, 50대 이상으로 연륜이 어느정도 되신다면, 아파트나 각종 건물의 시설 관리직으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보통 시설관리로 일을 하시게 되시면, 나간 형광등을 교체하시거나 각종 전기 설비를 관리하시는 일을 하시게 됩니다.

전기기능사로 일을 하시다가 전기산업기사전기기사를 따셔서 관리직으로 이직을 하시거나 더 대규모 전력 용량의 회사에 들어가는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전기기능사 및 전기 관련 자격증의 단점은 취업에 큰 도움이 되는 만큼 난이도가 아주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 경우 학원 등에서 빠르게 강의를 들어서 효율적으로 학습을 하시는 것도 방법이 되실 수 있습니다.

 

8.경비지도사, 안전과 사람 관리에 자신있다면

경비지도사는 아파트나 각종 건물, 시설, 호송 등의 경비원들을 관리하는 관리직으로 일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

경비지도사의 장점은 법적으로 일정 수를 고용하도록 정해져있기 때문에 수요가 많다는 점이 있습니다.

대신 소속된 경비원들을 잘 관리하고, 또한 입주자분들의 트러블도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9.요양보호사, 간병인 업무를 할 수 있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간병인이나 요양원 등에서 일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2

이 자격증은 고령화시대에 수요가 계속 증가하므로 취업은 거의 9할 이상은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일을 하면서 몸이 불편하신분들을 계속 케어하는데서 고객들의 스트레스를 직접 몸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남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데 큰 부담이 없으신 분들이 취득해볼만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의 특성상 남성분보다는 여성분이 좀 더 선호될 확률이 높습니다.

 

10.사회복지사, 남을 돕는데 거리낌이 없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공무원, 공기업, 학교, 병원, 사회복지센터 등 수요가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1

대신 몸이 아프거나 정신적으로 예민하신분들과 접촉률이 높기 때문에 이런 정신 스트레스 상황에서 내성이 어느정도는 필요합니다.

대인관계에 자신있으신분이라면 취득해볼만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1.공인중개사, 영업 능력이 좋고, 고마진 사업을 원한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부동산 사무소로 거래를 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1

공인중개사의 장점은 부동산의 경우 거래액수가 크기 때문에 한 달에 1건의 계약만 체결을 해도 한 달 월세를 벌 수 있을 정도로 마진이 높다는 점에 있습니다.

대신 영업 능력과 상대방을 말로써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은퇴후 사업을 생각하신다면 무난한 자격증 중의 하나입니다.

 

12.주택관리사, 대인관계 능력이 좋다면 최적의 직업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관리소장으로 근무를 할 때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관리소장 업무는 관리직이기 때문에 아주 작은 아파트 단지를 가지 않는 이상 육체노동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사실상 입주자 대표분들과 입주민분들의 각종 불만을 항상 해결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큰 편입니다.

은퇴자분들이 가장 취득하고 싶은 자격증 1위에 자주 랭크되는 자격증입니다. 산하의 경리, 전기과장, 경비원, 청소부 분들의 직원을 관리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입주자 대표분들과 입주민분들의 불만사항과 여러 회의들을 잘 진행하실 수 있다면 적합한 자격증이 되겠습니다.

 

13.한식조리기능사, 관공서 단체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한식조리기능사단체 급식이 이루어지는 곳에 취업을 하실 경우 거의 대부분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단순히 일반 프랜차이즈에서 일하실 경우 개인 경력이나 경력이 없어도 취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병원, 학교, 국공립 어린이집 등 단체 급식을 하는 곳에 취업을 해야하실 경우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대규모 공립 단체에 취업을 하실 목적이시라면, 한식조리기능사를 따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즉 가게를 창업하시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큰 단체에 소속이 되셔서 고용 안전을 보장받으며 일을 하시고 싶으신 경우 한식조리기능사를 따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찬가지로 중장년층에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