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와 전기기능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직책의 차이점과 응시자격 및 난이도의 차이점을 살펴봅니다.
1.전기기사 전기기능사 : 직책 차이점
전기기사 전기기능사 직업의 차이점은 실제 업무에서의 직책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기기사는 밑에 전기기능사나 현장 직원분들을 두고 관리 업무를 하게 됩니다.
반면 전기기능사의 경우 전기기사분과 조를 이루어 보조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 전기기능사 취업 정리 2020/01/06
아래 현직자 분의 이야기에 따르면 먼저 예전과 달리 자격증 보유 유무가 승진이나 업무 자격 획득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현장부터 차례차례 올라오는 것인데, 이 방법의 단점은 전기산업기사나 전기기사의 경우 시험 공부양이 엄청 많고,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현장일을 하면서 동시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힘들다는 의견을 보내주십니다.
따라서 조건이 맞는 다면 어느정도 수험기간을 넉넉히 잡고 집중해서 공부하는게 더 효율일 수 있습니다.
2.전기기능사와 전기기사 응시자격 차이점
전기기능사는 시험 응시에 학력등의 제한이 없습니다. 반면 전기기사는 관련학과 4년제 대학을 졸업했거나,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충당했거나 보유 자격증에 따라서 1 ~ 3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시거나 비슷한 경력이 있으신 경우 바로 전기기사에 응시를 하시면 됩니다. 반면 학위가 없으시거나 필요 경력을 먼저 쌓아야 한다면 전기기능사를 따고 바로 취업을 하시면 됩니다.
실무 경험이 몇 년 쌓이면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등의 자격증 보유에 따라서 필요 실무 경험 년수가 줄어들고 전기기사에 응시를 할 수 있으므로 그런 방법도 가능합니다.
3.전기기사 전기기능사 시험 난이도 차이
전기기사 및 전기기능사 시험은 2 단계 차이가 나므로 시험 난이도도 차이가 납니다. 전기기능사는 보통 공업계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바로 보거나, 실무에서 학위없이 일하신분들이 바로 보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기능사에 비해서 전기기능사 시험은 어려운편이라 합격률은 낮은 편입니다.
전기기사의 경우 기본적으로 4년제 학위를 소지한 사람을 기준으로 시험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기사 자격증 중에서 상당히 어려운 편입니다.
특히 전기기사의 경우 합격 수기를 보면 4년제 관련학과 전공자도 휴학을 하고 몇 개월 올인을 해도 겨우 붙을 정도로 공부양과 난이도가 큰 편입니다.
따라서 일을 하시면서 병행을 해야 한다면, 독학을 하시더라도 수험기간을 넉넉하게 잡으시거나 아니면 잠시 수험기간을 확보해서 시간과 돈을 집중 투자해서 단기에 합격할 필요가 있습니다.